[e테크]응용프로그램 개발-EC응용프로그램

오는 2005년까지 기업체들이 응용 프로그램 개발 프로젝트에서 응용 프로그램 대 사용자(A2U:Application to User)와 응용 프로그램 대 응용 프로그램(A2A:Application to Application)을 차별화하지 않으면 기업 대 소비자(B2C:Business to Consumer)와 기업 대 기업(B2B:Business to Business) 전자상거래 프로젝트의 수명이 끝나게 될 것이다. B2C와 B2B는 생산적이고 고차원적인 상거래의 추상적인 개념으로 전자상거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업체들은 이를 더 깊이 있고 상세하게 분류해야 한다. 그런데 B2C와 B2B는 모두 A2A나 A2U의 상호작용 형태를 가질 수 있다.

 응용 프로그램 개발업체의 입장에서 볼 때 A2A나 A2U가 상호작용을 하게 하려면 각기 다른 기술, 개발방식 및 개발업체 선정원칙 등에 역점을 두어 적용해야 한다. 어느 한 쪽에 중점을 둔다고 해서 다른 쪽이 적절하지 않다는 의미는 아니다. 가령 A2U에서 HTML, 스크립트 및 미의 가치를 추구하는 팀에 역점을 둔다고 해서 그 A2U개발자들이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이나 3세대 언어(3GL:Third Generation Language), 업무논리 지향 개발 프로그램 등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다만 A2U에 첫 번째 구성요소들을 사용하지만 필요할 때에는 두 번째 구성요소들도 사용한다는 뜻이다. A2A의 경우는 이의 반대다. B2C나 B2B에 A2A와 A2U가 사용되었는지에 따라 역점의 강도가 달라진다. 응용 프로그램 개발업체 입장에서 볼 때 B2C나 B2B는 균일한 패러다임이 아니다. 이들은 A2A나 A2C 상호작용의 형태를 갖는다. 따라서 기업은 A2A와 A2C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데 각기 다른 개발원칙과 다른 형태의 개발 프로그램, 기술 및 업체를 사용하여야 한다.

 2005년까지 메시지 기반의 분산형 비동기 구조를 가진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이를 실험, 지원하려면 그에 상응하는 기능을 가진 하나의 프로세서로 된 단일구조의 프로그램보다 50% 이상의 비용이 더 소요될 것이다. 세계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시스템에서 최종 사용자와 최종 사용자를 연결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는 기업은 없다. 응용 프로그램의 일부는 다른 나라의 법규를 적용받게 돼 있기 때문이다. 거래 파트너와 고객 환경에서 기업이외의 기관이 관리하는 응용 프로그램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또 모든 최종 사용자를 일괄 감시하고 관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처럼 응용 프로그램의 관리가 점점 복잡해짐에 따라 기업은 세계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과 관리를 아웃소싱하든가 개발방식을 크게 바꿔야 할 것이다.

 따라서 개발팀은 동기 음성 기반 구조 대신 비동기 메시지 기반의 구조를 채택해야 한다. 전세계적으로 분산된 환경에서는 비동기 메시지 기반 구조의 장애나 오류가 일어날 가능성이 적다. 응용 프로그램에는 실시간 경보기능을 고정적으로 탑재할 필요가 있다. 또 모든 응용 프로그램을 일괄 실험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개발팀은 실험이 안되는 부분을 시뮬레이션해 실험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또한 전세계 응용 프로그램 개발팀에는 외국어 번역자와 국내 및 국제법을 전공한 변호사가 필요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기업은 분산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면 단일 형태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보다 50∼200%의 자금을 더 투입해야 한다.

 한편 앞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전문인력이 부족할 것이다. 2006년까지는 응용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는 기술 전문가와 자격이 있는 기능 인력자원이 크게 부족하게 될 것이다. 이 때문에 기업체들은 아웃소싱하는 시스템통합(SI)업체나 컨설팅업체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아웃소싱할 부분과 내부적으로 확보가 가능한 자원이 무엇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전자상거래 분석자의 경우는 기업 내부 사정을 잘 알아야 하기 때문에 자체 인력자원을 활용하는 것이 유리한 반면 코딩이나 설치작업과 같이 기술적인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아웃소싱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우선적인 아웃소싱 대상자는 기술 및 업무에 대한 전문지식이 적은 HTML 작성자며 가장 보수를 많이 주어야 하는 전문가는 기술 및 업무에 관한 전문지식이 많은 기술 설계사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최선의 길은 이들 전문가를 기업 자체적으로 양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응용 프로그램 개발 프로젝트 참여자들을 구성할 때는 기업 자체내에서 지원할 수 있는 기술과 기능을 신중하게 가려내고 경쟁업체보다 먼저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요소들을 아웃소싱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