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테크]기술·시장 전망

1. 기술과 경영의 관계

신경망의 기초기술 개발에 필요한 투자가 계속 감소하고 연구개발자들이 이 기술에 기반한 하드웨어 개발을 게을리한다면 신경망은 한낱 하나의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만 머물러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 하드웨어의 가격이 낮아지고 그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신경망을 소프트웨어 시뮬레이션으로 더욱 많이 사용할 것이다. 신경망 기술에 기반한 하드웨어는 아직 대량시장보다는 틈새시장을 목표로 해야할 것이다. 또 가격을 기존 하드웨어보다 더 많이 받을 만한 추가 기능이 없다.

대부분의 신경망은 기존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시뮬레이션이다. 지난 80년대 말에서 90년대 초까지는 칩 및 보드기반 신경망 하드웨어가 커다란 가능성을 보였다. 개발자들은 이 기술이 소프트웨어 시뮬레이션의 기능을 크게 향상시켜 기존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대체할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이들은 기존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속도향상과 가격하락의 추세뿐 아니라 신경망 기술이 다른 소프트웨어에 내장되어 기존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실행된다는 사실을 예측하지 못했다.

상용화된 신경망 소프트웨어는 지극히 다양하다. 시장 초기에는 프로그래머들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신경망 컴포넌트를 사용했으며 분석가들은 일반 스프레드시트와 함께 사용하려고 독립적인 툴을 활용하기도 했다. 현재 나와 있는 신경망 응용소프트웨어에는 고객관계 분석, 신용 평가, 컴퓨터-네트워크 관리, 이동통신 네트워크 관리, 전자상거래 내용관리 프로그램 등이 있다.

그러나 신경망 소프트웨어는 겉으로 나타나지 않는 이면기술로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이의 존재조차도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 기술은 주로 기업이나 단체에서 지식관리 툴을 지원하는데 사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전자 데이터의 급증으로 그 가용성은 더욱 확대될 것이다. 그 응용 제품은 기업이나 소비자들의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될 것이다. 그러나 이의 채택을 밝히는 제품이 별로 없을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5∼10년 후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신경망 기술을 하나의 기술보다는 기능 정도로 간주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만일 컴퓨팅 용량이 계속 늘어나고 신경망 기술이 더 발전된다면 이 기술은 지식의 발굴 차원을 넘어서 지식을 창출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 몇 가지 신경망 기술과 다른 지능 기술을 결합하면 어느 정도까지는 상황의 평가, 분석이 가능할지 모르나 인간의 수준에 근접하기에는 아직 요원하다. 복합 지능시스템이 인간 수준까지 이르게 하는데 가장 큰 문제는 인류사회에 관한 대량의 배경정보를 공급해 주어야 한다는 데 있다.

신경망 기술이 주어진 상황에서 인간과 같은 수준의 판단을 할 수 있다면 그 미래는 보장될 것이다. 가령 주식의 매입이나 매각시점, 직원들의 봉급인상이나 상여금 지급 시기, 특정 소비자군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방법 등을 판단할 수 있다면 그 미래는 밝아질 것이다. 전자상거래 사업이 계속 활성화되면 이를 운영하는 기업은 컴퓨터가 더 자율적으로 처리하기를 바라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 경우 기업은 신경망이 블랙박스처럼 운용되기보다는 추론적인 과정을 거쳐 판단을 내리게 되기를 바랄 것이다.

2. 관련기업

신경망기술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연구개발이나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는 기업과 연구기관은 IBM, 루슨트테크놀로지스, 히타치를 비롯해 135개에 이른다. 그 중에서도 언어인식기술 분야에서는 런아웃&해스피, 스피치워크스, 필립스 스피치프로세싱, 루슨트 등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고 머신비전 부문에서는 마이로스사가 신경망기술을 바탕으로 한 안면인식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신호처리 분야에서는 뉴럴마이닝솔루션스가 가상 신경망을 응용해 광물질 매장량을 측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또 화학합성 부문에서는 도시바와 에이아이웨어가 약품 합성과 폴리머 및 세라믹을 디자인할 수 있는 4계층 신경망시스템과 주문형 화학물질 합성 소프트웨어를 각각 내놓았다. 이밖에 이미지네이션 엔진은 보통 신경망 기술을 이용해 새로운 개념을 창출하거나 발굴할 수 있는 지식생성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3. 시장전망

신경망의 소프트웨어, 관련 컨설팅 및 서비스 시장은 앞으로 10년 동안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각 기업들이 최근 몇 년 동안 급격히 팽창한 전자상거래 관련 데이터를 관리하고 활용하는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신경망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이 시장의 성장은 오는 2003∼2008년에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신경망 하드웨어 시장은 다른 부문보다 성장이 느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 부문도 지속적인 성장을 하겠지만 일종의 틈새시장을 형성하는 데 그칠 것으로 보인다. 기존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성능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가격이 낮아짐에 따라 신경망 기술을 채택한 하드웨어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기존 컴퓨팅기술이 신경망의 그것과 비슷해져 엔지니어들이 그 시스템의 오류를 교정, 개선하려면 분석보다는 ‘조절’해야 할 것이고 신경망 기술이 주어진 조건에서 인간 수준의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정도까지 발전하면 그 미래는 밝아질 것이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