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SEK WORLD] 멀티미디어.웹솔루션

멀티미디어와 웹솔루션 분야는 SEK98 WWE98에서 가장 많은 출품작을 선보이고 있는 분야 가운데 하나다.

올해는 화려한 동화상과 오디오, 이미지 등을 자랑했던 지난해와 달리 인터넷을 지원하면서 「교육」이나 「마케팅」 등 실제 활용에 무게를 실은 제품들이 다수 눈에 띈다.

인터넷 교육 부문은 특히 최근의 「가상교육 붐」을 타고 교제 제작지원에서부터 온라인 수업까지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들이 출품돼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천우소프트는 학교나 기업체 등에서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가상교육 통합운영시스템인 「사이버스」를 이번 전시회에 내놓았다. 이 제품은 학습진도관리에서부터 평가, 수료자 선정, 교제제작 지원 등 가상교육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마인즈는 인터넷을 통한 가상교육을 지원하는 「넷아카데미 1.0」을 이번 전시회에 내놓았으며 영택데이타시스템은 주문형 원격교육시스템인 「넷클래스」와 교육용 네트워크 시스템인 「넷스쿨프로II」를 출품했다. 윌시스가 내놓은 「잉글리쉬랩」은 인터넷에 접속해 학교나 직장에서 영어회화와 문법, 상식 등을 공부할 수 있는 사이버 교육서비스다.

전자상거래를 지원하는 제품들도 다수 눈에 띠고 있다. 이들 제품은 모두 인터넷 쇼핑몰의 보안을 강화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선,이용자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것이 공통점. 사이버텍홀딩스의 한국형 EC솔루션 「웨브로마트」, 대홍정보기술의 「웹나라 리포트」가 대표적인 예다. 이와 함께 제이씨현과 트라이콤도 「라이브PC샵」과 「클릭SW」란 인터넷 쇼핑몰을 각각 출품했으며 아이커머스는 미국 인터샵의 인터넷 쇼핑몰 구축 패키지 「인터샵몰」을 내놓았다.

보다 쉽고 편한 인터넷 사용을 지원하는 웹솔루션 제품들도 이번 전시회에서 관람자들의 발길을 잡을 전망이다. 대홍정보기술의 경우 인트라넷 환경에서 원하는 형식으로 인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웹나라서비스」를 선 보였으며 네트빌 역시 웹기반의 전자게시판 구축도구 「넷BBS」를 처음 공개했다.

또 포롬디지탈시스템은 전용 애플리케이션 없이도 웹문서와 뉴스그룹의 내용을 보고 간단한 편집까지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유틸리티 「제이시(JSEE)」를 발표했다. 셈틀로소프트는 글이나 MS워드 등으로 작성된 논문을 인터넷 환경에서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텍스플러스(TeXplus)」를 출시했다.

이밖에 인프라웨어는 웹브라우저상에서 작성한 데이터를 서로 공유하며 전자회와의 프리젠테이션을 구현할 수 있는 「텔레노트」를 내놓았다.

한편 일반사용자들도 손쉽게 멀티미디어 앨범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멀티미디어 제작툴이 다수 출품돼 관람자들의 눈길을 모을 전망이다. 이분야에서는 화이트미디어의 「칵테일98」이 대표적인 제품으로 꼽히고 있다. CD롬타이틀은 특히 어린이를 위한 학습 타이틀과 영화 오락 등 엔터테인먼트 타이틀로 양분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장윤옥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