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년 탄생 CALS란

CALS처럼 살아 움직이면서 그 내용이 달라지는 용어도 드물 것 같다. 컴퓨터를 이용해 표준화된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비용과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려고 하는 CALS는 1985년 미국 국방부가 제창한 개념이다. 펜타곤은 당시첨단전투기에 관련된 서류가 항공기 몸체무게와 맞먹을 정도로 방대해지자이를 보관, 관리하는데 엄청난 비용이 들었다.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무기시스템과 방위시스템에 대한 병참을 컴퓨터로 처리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것이 CALS의 효시가 된 "컴퓨터에 의한 병참지원(Computer Aided Logistics Support)"시스템이다.

그후 국방부는 87년 납품업체에게 CALS를 의무적으로 도입토록 함으로써 CALS는 국방부와 납품업체가 함께 사용하는 시스템이 됐다. 이에 따라 CALS는조달이라는 용어가 덧붙여져 "컴퓨터에 의한 조달과 병참지원(Computer­aided Acquisition and Logistics Support)"이라는 이름을 갖게 된다.

90년대들어 CALS는 그 효용성이 널리 인정돼 군에서 민간으로 확대보급되면서 병참이란 군대용어가 빠지게 된다. 즉 자동차.전자업체들은 CALS를 제품개발을 포함하는 새로운 개념으로 확대함으로써 93년 "계속적인 조달과 라이프사이클지원(Continuous Acquisition and Life­cycle Support)"이라는이름으로 또다시 바뀌었다.

88년부터 매년 세계 각국의 CALS관련 대표자가 참가, CALS에 관한 거의 모든것을 검토하는 단체인 "CALS엑스포"는 지난 94년 12월 "CALS 엑스포 94"를열고 CALS를 통한 전자거래(EC:Electronic Commerce)를 중요한 목표로 세우고 CALS를 "광속거래(Commerce At Light Speed)"로 개칭하자고 제안, CALS는지금의 이름을 얻게 됐다.

<박재성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