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기업, 스마트 커넥티드 제품을 주목하는 이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엔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이 비즈니스의 핵심이다. 소프트웨어가 내장된 스마트 제품이나 성능, 사용 상태, 환경에 대한 데이터를 스트리밍하는 스마트 커넥티드 제품과 도시, 보건의료 등을 최적화하는 복합 시스템(SoS) 등은 물리적 세상과 디지털 세상의 융합의 대표적인 예이다.

‘PTC씽웍스 플랫폼’은 스마트 커넥티드 제품 개발을 위한 산업 IoT 전용으로 비즈니스 성장에 맞춰 규모를 조정할 수 있는 확장 가능성과 보안을 고려해 설계돼 기업들의 제품 설계(디지털 엔지니어링)와 제조(디지털 제조), 서비스(디지털 서비스) 전략에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그 핵심에 산업계와 비즈니스 전반에 사용되는 ‘스마트 커넥티드 제품’이 있다. 스마트 커넥티드 제품은 빠른 정보처리 속도, 기기의 소형화, 무선 네트워크 기술 기반에 사물인터넷이 결합돼 새 기능 추가가 쉽고 안정성은 높고 활용도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해낼 수 있다.

예를 들면 농장을 최적화하는 시스템이나 테스트 선수의 경기 데이터를 제공하는 테니스 라켓이나 공장 내부의 사람과 장비, 공급망까지 연결하는 디지털 제조 뿐만 아니라 IoT와 AR앱을 이용해 공장 설비와 스마트 커넥티드 제품을 원격으로 모니터링하고 진단과 수리까지 가능하고, 복잡한 이종 센서와 기기, 사람,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연결해 스마트 시티, 스마트 필드, 스마트 작업장을 구현하는'복합 시스템(SoS)'을 구축할 수 있다.

제조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동반자로 나선 PTC
제조 기업들은 서비스 부문의 매출 및 수익성 증대가 필요하고 고객들은 제품보다는 질 좋은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이제 기업들은 제품 설계(디지털 엔지니어링)와 제조(디지털 제조), 서비스(디지털 서비스) 부분에 새로운 전략이 필요해졌다. 바로 새로운 비즈니스 여정에 PTC가 동반자로 나섰다.

Photo Image

PTC의 솔루션과 플랫폼은 제품 설계를 위해 모든 부문에서 디지털 표현을 사용해 커넥티드 제조/서비스, 제품 성능 피드백/추적성, 자동화된 시뮬레이션, 가공물 생성, 협업이 가능하다. 제조에서는 실시간 인텔리전스와 예측 분석을 통해 운영 성과와 유연 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내/외부 데이터의 개별 소스와 구조를 실시간으로 연결 및 통일해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또한 예측 분석, 디지털 프로세스, 안내 인력을 통해 운영을 간소화할 수 있다. 서비스 면에서는 전체 서비스 모델을 재정의하고 시장 수요에 대응해 고객과 조직에 새로운 가치를 실현한다.

PTC솔루션과 플랫폼의 특징은 고객이 직접 구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개발자와 솔루션 구축자가 사물을 연결하여 분석하고, 응용 프로그램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며, 증강 현실과 같은 기술을 통해 새로운 유형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많은 통합 기능을 하나의 공간에서 제공하면서 매우 신속하게 솔루션을 개발하고 제품을 출시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PTC 씽웍스(ThingWorx)를 기반으로 구축된 솔루션은 기업이 단일한 통합 플랫폼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씽웍스 플랫폼, 산업용 IoT의 최적의 파트너
씽웍스 플랫폼은 산업 IoT 전용으로 비즈니스 성장에 맞춰 규모를 조정할 수 있는 확장 가능성과 보안을 고려해 설계됐다. 내장 플랫폼 모듈 씽모델(ThingModel)은 물리적 물체를 디지털로 표현해 통합돼 빠른 개발, 구축 및 확장이 가능하다. 클라우드 또는 온프레미스, 하이브리드 환경과 데스크탑, 웹, 모바일 및 증강현실 등 여러 가지 포맷을 지원한다. 외부 데이터 소스와 통합돼 프로세스가 간소화돼 유의미한 결과 도출이 쉽다. 뿐만 아니라 IoT 중점을 둔 기업의 세계 최대 네트워크로 구성된 파트너 에코시스템은 산업 IoT에 대한 프로세스 및 전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Photo Image

커넥티드 장치의 수가 2020 년에는 300 억개에 도달해 전세계 데이터의 10%를 차지하고 다양한 데이터 포맷이 존재해 이런 데이터에서 가치를 관리 및 추출하는 것은 점점 어려워진다. 씽웍스 애널리틱스(ThingWorx Analytics)는 씽웍스 솔루션에 강력한 자동 분석 역량을 제공한다. 실시간 패턴 및 이상 감지, 자동 예측 분석, 그리고 맥락화된 권고 등이 포함된다.

한편 인간과 스마트 커넥티드 제품 기술 사이에서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는 증강현실이 기업 제품을 차별화시키고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과의 밀접한 커뮤니케이션에 변화를 주고 있다. 씽웍스 스튜디오(ThingWorx Studio)는 산업체를 위한 AR 개발 툴이다. 유즈 케이스에 맞는 특정 경험을 창출해 효율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저작 도구로 코드를 작성하지 않아도 2D, 3D 및 AR 로 표현된 디지털 및 물리적 제품 데이터, 대시보드 및 경고 등에 대한 종합적 시각정보를 얻을 수 있다.

씽웍스는 IDC 및 포레스터 웨이브(Forrester Wave)의 IoT 소프트웨어 플랫폼 연구 보고서에서 가장 강력한 제품으로 선정됐고, BCC 리서치에서도 글로벌 IoT 소프트웨어 시장 점유 27%로 선두이다.


PTC는 IoT 중심 기업 세계 최대 네트워크와 파트너 에코시스템으로 다양한 기업들에게 맞춤형 산업용 IoT 전략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향선기자 hyangseon.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