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사진=미 타임 인스타그램

허리케인 '어마'(Irma)가 접근 중인 가운데, 미국 동남부에서는 긴급대피령이 내려졌다.
 
5일(현지시간) 미 국립허리케인센터(NHC)와 국립기상청(NWS)는 어마가 이날 GMT 12시(한국시간 오후 9시) 기준 카리브해에 인접하면서 "극단적으로 위험한" 카테고리 5등급으로 위력이 커졌다고 전했다.
 
허리케인은 카테고리 1∼5등급으로 나누며, 숫자가 높을수록 위력이 강하다.
 
국립허리케인센터는 카리브해 안티과에서 동쪽으로 300㎞ 떨어진 해상에 위치한 어마가 현재 최고풍속 시속 185마일(298㎞)을 기록해 카리브해와 멕시코만에서 발생한 허리케인 가운데 역대 최강 수준의 위력을 띠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허리케인 '어마'가 이번 주 목, 금요일에 버진아일랜드, 도미니카공화국, 쿠바, 바하마 북부를 거쳐 주말쯤에 플로리다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에 릭 스콧 플로리다 주 지사는 주 67개 카운티에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방위권 병력 7천여 명을 8일까지 동원하라고 지시했다. 플로리다 주는 해안 주변에 있는 리조트에서 관광객 대피를 권고했다.
 
주내 대형 마트에는 주민들이 비상시에 대비해 물과 식료품을 마련하느라 생수 등이 부족한 상태다.
 

한편, 최근 미국 텍사스주를 강타한 허리케인 '하비'는 카테고리 4등급에 그쳤다. '하비'로 인해 최소 60여명이 숨졌으며 많은 비 피해가 난 바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윤민지 기자 (yunm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