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사진=JTBC캡쳐

울리 슈틸리케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은 14일 카타르에 패한 뒤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 언급했다.
 
슈틸리케 감독은 이날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2018러시아월드컵 아시아최종예선 A조 8차전에서 카타르에 2-3으로 패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내 거취에 대한 질문이 나올 것 같다"며 직접 말을 꺼냈다.
 
그는 "그 질문에 대해서는 내가 답할 수 없다. 내 손에 달린 게 아니다"라며 "나중에 한국에 돌아가서 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의욕을 갖고 희망을 품고 기대했는데, 결과가 이렇게 돼서 상당히 아쉽다"며 "오늘 결과는 나에게 책임이 있다"며 "선발, 전술 모두 감독이 결정하기 때문에 내가 가장 큰 책임을 져야 하는 부분"이라고 했다.
 
슈틸리케 감독은 "오늘은 전반부터 많이 고전했고 0-1이라는 스코어뿐만 아니라, 볼을 제대로 간수하고 갖고 있지 못해 어렵게 풀고 나갔다"고 돌아봤다.
 
그러면서 "후반에는 좀 더 나은 경기를 보여주면서 동점까지 만들어내고, 압박하면서 세 번째 득점을 노렸는데, 실점했다"며 "그 과정에서 선수들이 많이 나가 공격을 차단하지 못하고 도와줄 수 있는 동료가 부족했다"고 패인을 분석했다.
 

한편, 슈틸리케 감독은 '최근 외교적인 어려움을 겪는 카타르에 관해 얘기해달라'는 현지 기자의 질문에 "카타르가 이런 위기나 난관을 극복해 일상적인 생활로 빨리 돌아가기를 희망한다"고 답했다.
 


 윤민지 기자 (yunm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