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밴은 넉넉한 공간과 경제성을 바탕으로 대표적 '아빠차'로 꼽힌다. 이번 시승 차량은 아빠차로 손색이 없는 7인승 패밀리 밴 시트로엥 '그랜드 C4 피카소'이다. 푸조시트로엥그룹(PSA)이 자랑하는 고효율 디젤 엔진에 개성 넘치는 디자인, 우수한 공간 활용성이 돋보였다.

Photo Image
시트로엥 그랜드 C4 피카소 ADAS 에디션.

시승차는 그랜드 C4 피카소 2.0 모델과 1.6 모델 가운데 기본형에 해당하는 1.6 필(FEEL) 기반 ADAS 에디션이다. 상위 모델에만 탑재했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적용해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주차 보조 시스템과 모터라이드 테일게이트, 17인치 휠을 기본 적용하는 등 상품성도 강화했다.

그랜드 C4 피카소는 한눈에 봐도 시트로엥임을 알 수 있을 정도로 프랑스차 특유의 개성 있는 디자인을 뽐낸다. 일반적으로 박스형을 채택하는 미니밴이나 다목적차량(MPV)들과 달리 차체를 유려한 유선형으로 설계해 볼륨감을 강조했다.

Photo Image
시트로엥 그랜드 C4 피카소 ADAS 에디션.

차체 크기는 전장 4600㎜, 전폭 1825㎜, 전고 1645㎜, 휠베이스(축간거리) 2840㎜ 수준이다. 외관은 전면 윈드스크린 아래쪽부터 이어지는 아치형 루프가 시선을 사로잡는다. 헤드램프 상단에서 길게 이어지는 LED 주간등은 그릴까지 뻗어 독특한 디자인을 나타내며, 램프와 매끄럽게 이어지는 더블 쉐브론이 한층 날렵한 이미지를 풍긴다.

실내는 가족을 위한 세심한 배려를 느낄 수 있다. 긴 축간거리 덕분에 7개 좌석 어느 곳에 앉아도 넉넉한 공간과 편안한 승차감을 즐길 수 있다. 2열 좌석은 탑승자 취향에 맞춰 등받이 각도 조절이 가능하고, 접이식 테이블과 USB 포트까지 갖춰 장거리 주행에 유용했다. 기본 트렁크 공간은 645ℓ이며, 2열과 3열을 접어 레저 용품 등을 싣을 수 있다.

Photo Image
시트로엥 그랜드 C4 피카소 ADAS 에디션 실내.

확 트인 시야를 제공하는 파노라믹 윈드 스크린과 파노라믹 글래스 루프는 그랜드 C4 피카소만의 매력적인 디자인 요소다. 앞유리가 운전자 머리 위까지 올라와 뚜렷한 시야 확보가 가능하고, 밤에는 별빛도 감상할 수 있다. 대시보드 중앙에는 7인치 멀티 터치스크린과 12인치 LED 파노라믹 스크린을 설치했다. 계기판이 중앙에 자리해 처음에는 살짝 어색한 느낌이다. 터치스크린으로 내비게이션과 오디오, 전화 등 다양한 기능도 손쉽게 조작할 수 있다.

파워트레인은 BlueHDi 1.6ℓ 디젤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했다. 최고출력은 120마력, 최대토크는 30.6㎏·m 수준이다. 제원상 높은 수치는 아니지만, 1750rpm의 낮은 엔진 회전수부터 최대토크가 뿜어져 경쾌한 가속력을 즐길 수 있다. 변속 반응은 큰 충격 없이 부드럽고 디젤차 특유의 진동이나 소음도 잘 억제했다.

Photo Image
시트로엥 그랜드 C4 피카소 ADAS 에디션.

직설적 핸들링 감각은 만족도가 높았다. 일반 세단에 비해 차체가 높지만 운전대를 속도에 따라 무겁게 설정해 운전자가 의도한 만큼 민첩하게 코너를 돌아나간다. 다소 단단하게 설정한 서스펜션은 전륜 맥퍼슨 스트럿, 후륜 토션바 방식이다. 차체를 흔들림 없이 잡아주며, 노면 충격도 적절히 흡수한다. 디스크 방식 브레이크는 몸집이 큰 차체를 안전하게 멈춰 세운다.

차체 크기나 무게를 고려하면 연비도 훌륭한 편이다. 시승차 공인 복합연비는 ℓ당 14.2km(도심 13.2km/ℓ, 고속도로 15.6km/ℓ) 수준이다. 복잡한 도심과 한적한 국도를 포함한 시승 구간에서 계기판으로 확인한 연비는 ℓ당 15km를 웃돌았다.

Photo Image
시트로엥 그랜드 C4 피카소 ADAS 에디션 사각지대 모니터링 시스템 작동 이미지.

시승차인 그랜드 C4 피카소 1.6 필 모델 가격은 4270만원으로 가격 대비 성능을 의미하는 가성비도 괜찮은 편이다. 4000만원 초반대에 여섯 가지에 달하는 ADAS 시스템을 모두 적용했다. 주요 사양으로는 저속 상황에서 전방의 추돌 상황을 미리 감지하는 액티브 세이프티 브레이크, 현재 차선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차선 이탈 방지 시스템, 안전한 차선 변경을 유도하는 사각지대 모니터링 시스템, 오토 하이빔 시스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및 스피드 리미터, 운전자 주의 알람 기능이다.

Photo Image
시트로엥 그랜드 C4 피카소 ADAS 에디션 주차 보조 시스템 작동 이미지.


내부 디스플레이를 통해 차량 360도를 위에서 내려다볼 수 있는 비전 360 기능과 차량이 스스로 주차 공간을 계산해 운전대를 조작하는 주차 보조 시스템도 기본 사양으로 탑재했다.


정치연 자동차 전문기자 chiye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