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미용의료 플랫폼 '강남언니'가 강남을 넘어 글로벌 시장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일본어 버전을 시작으로 다국어 애플리케이션(앱)을 선보이며 한국을 찾는 외국 환자 공략에 집중한다. 해외에서도 각국 언어로 국내 1400여개 성형외과·피부과 후기를 확인할 수 있다. 단순 정보 플랫폼을 넘어 장기적으로 비급여 의료 시장 혁신을 이끄는 통합 의료 솔루션으로 발돋움한다는 목표다.

강남언니 운영사 힐링페이퍼(대표 홍승일)는 의료 시장 내 병원과 고객 경험에서 고질적인 문제를 IT솔루션으로 해결하고 있다. 2012년 7월 의사 출신 홍승일 대표, 박기범 부대표를 중심으로 창업했다. 홍승일 대표는 연세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본과 1학년 때 커뮤니티 사이트 '메드와이드'를, 2학년 때 의전원 수험서를 제작 판매하는 출판사를 운영한 경험이 있다. 다음해 3학년 때 동기 박기범 부대표와 현재 회사를 공동 창업했다.

주요 서비스 강남언니는 국내 비급여 의료시장(성형, 시술)에 만연한 정보 불균형 문제 해법을 찾기 위해 출발했다. 주관적 평가 영역인 성형 및 시술을 받은 실제 사용자 후기를 제공한다. 자체 알고리즘 및 데이터 모니터링을 통해 어뷰징 후기는 차단하고 양질 후기만 보여준다. 의료업계 만연했던 출혈 가격 경쟁이나 거짓 후기 마케팅 대신 병원이 의료 기술이라는 본질에 투자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기여한다. 올해 10월 기준 강남언니에서 50만건 이상 상담 신청이 이뤄졌다.

국제미용성형외과학회와 통계청에 따르면 현재 세계 성형시장은 약 21조원 규모로 추정된다. 이 중 국내 성형시장은 약 5조원 규모로 전체 시장에서 무려 25% 비중을 차지한다. 인구대비 성형수술 건수, 미용시술 건수 모두 세계 1위로 평가된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 병원을 찾은 외국인 환자가 226만명을 넘으면서 강남언니를 찾는 외국인 성형 수요도 따라 늘었다. 이에 맞춰 강남언니는 해외 사용자가 국내 병원 정보를 더욱 쉽게 검색할 수 있는 솔루션을 지속 강화할 계획이다. 또 병원전용 고객관리(CRM)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병원이 더욱 스마트하고 효율적으로 고객을 관리하도록 도울 예정이다.

홍승일 힐링페이퍼 대표는 “한국 병원을 찾는 해외 사용자들이 강남언니를 통해 합리적이고 신뢰 있는 의료 정보를 손쉽게 획득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일본뿐 아니라 한국 의료기술이 필요한 전 세계 사용자 누구에게나 서비스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사업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표] 힐링페이퍼 개요

[미래기업포커스]'강남언니' 사로잡은 힐링페이퍼, 이제 일본언니 유치 나서

이형두기자 dud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