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이인식 한국수력원자력 그린에너지본부장이 예천 안심가로등 점등식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경북 예천군에 '태양광 안심가로등' 37본을 설치했다고 17일 밝혔다.

안심가로등은 태양광을 통해 전기를 조달하는 방식으로, 예천군 한천 둘레길 일대 약 2㎞ 구간에 설치됐다. 기존 가로등보가 1.5배 밝지만 자정 이후 밝기가 자동 조절돼 주변 동·식물 성장을 방해하지 않는다. 또 충전 기능을 갖춰 해가 없는 장마철에도 최소 7일간 작동한다. 가로등 1본당 전기 절약효과는 연간 2160㎾다.

한수원은 태양광 안심가로등 설치로 체육공원을 찾는 이용객 등 주민 보행 안전성이 높아지고, 범죄 사고 위험은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

한수원은 지난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설치한 전국 1371본 태양광 안심가로등을 통해 연간 약 3억4800만원(1본당 25만4000원) 전기료 절감 효과를 거뒀다. 올 연말까지 경북 예천군을 비롯해 인천 중구, 제주 비양도 등 전국 7개 지역에 총 332본 태양광 안심가로등을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이인식 한수원 그린에너지본부장은 “앞으로도 한수원은 국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 수 있도록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재필기자 jpcho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