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과 신한금융그룹은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유엔환경계획 금융 이니셔티브(UNEP FI)의 책임은행원칙' 서명기관으로 가입했다고 23일 밝혔다.

책임은행원칙은 파리기후협약과 유엔 지속가능 개발목표(SDGs) 이행을 위해 은행권이 추구해야 하는 원칙을 말한다. 금융 부문이 사업전략과 상품, 서비스를 통해 사회와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확산하고 부정적인 요소를 완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글로벌 벤치마크를 제시하고자 제정됐다.

신한금융은 지난해 3월부터 30개 글로벌 금융사와 대표 제정기관(코어그룹)으로 책임은행원칙 제정을 주도적으로 추진해 왔다.

KB금융은 작년 11월 책임은행원칙 '지지기관'으로 가입한 데 이어 이번에 최종안에 서명했다.

이번 책임은행원칙엔 영국의 바클레이스, 미국 씨티, 스페인 산탄데르, 일본 미즈호 등 전 세계 130여개 글로벌 금융사가 참여한다.

이들 기관은 4년 이내에 영향분석, 목표설정, 책임성 등으로 구성된 3단계 이행요건을 완료해야 하고 매년 책임은행원칙 이행현황을 보고해야 한다.

KB금융은 아울러 한국 금융기관 중 유일하게 'UNEP FI 기후공동협약'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기후공동협약은 탄소 집약적인 사업을 줄이고 친환경 사업의 비중을 높이는 등 기후 친화적 활동 이행이 목표로, 전 세계 31개 기관이 참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