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창 열기 / 닫기
닫기

코레일, 러시아철도공사와 대륙철도 진출 등 협력 강화

발행일2019.09.06 13:57
Photo Image<손병석 코레일 사장이 5일 블라디보스토크 극동대학교에서 러시아철도공사 사장 올레그 벨로제로프와 면담을 갖고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코레일은 러시아철도공사(RZD)와 대륙철도 진출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6일 밝혔다.

손병석 코레일 사장이 지난 3일부터 6일까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제5차 동방경제포럼에 참석, 올레그 벨로제로프 러시아철도공사 사장과 만나 양국철도 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손 사장은 한국의 대륙철도 진출을 위한 강한 의지를 피력하고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제안했다. 또 필요한 부분에 대한 적극적인 협력의사도도 나타냈다.

러시아철도공사는 한국이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가입 후속조치로 추진하고 있는 국제철도화물운송협약(SMGS)과 국제철도여객운송협약(SMPS) 가입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또 북한을 지나 시베리아횡단철도를 이용하는 컨테이너 시범운송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양 사는 현재 시행 중인 상호 연수와 IT, 물류 등 각 분야별 교류를 확대하기 위한 실무급 상시협력 채널을 구축한다. 대륙철도 운영 준비에 필요한 러시아철도의 축적된 노하우도 공유하기로 했다.

손병석 코레일 사장은 “러시아 철도와의 지속적인 협력 파트너십을 이어나가 다가오는 대륙철도시대를 내실 있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양승민기자 sm104y@etnews.com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