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5개 T커머스 단독사업자 취급액 추이

데이터홈쇼핑(T커머스)업계가 지난 상반기 첫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상반기에만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취급액을 늘리는 성장세를 보이며 시장 규모를 대폭 확대했다. 외형과 내실을 동시에 키운 T커머스가 TV홈쇼핑에 버금가는 핵심 TV쇼핑 채널로 자리를 굳히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KTH(K쇼핑), 신세계TV쇼핑, SK스토아, W쇼핑, 티알엔(쇼핑엔티) 등 5개 T커머스 단독 사업자들이 기록한 상반기 매출 합계가 3400억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은 사상 처음 흑자로 돌아섰다. 1분기에 집계된 5개사의 영업손실 합은 50억5000억원이었다. 2분기에는 이를 모두 만회하는 수준인 최소 60억원의 영업이익을 벌어들이면서 사상 첫 분기·반기 흑자를 기록했다. 지난 2012년 KTH가 K쇼핑을 설립하면서 T커머스 시장이 본격 개화한 이후 7년 만이다.

Photo Image
ⓒ게티이미지뱅크

외형도 대폭 확대됐다. 이들 5개사의 상반기 취급액 총액은 1조4000억원을 넘어섰다. 1분기 6825억원, 2분기 7200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5개 단독 사업자는 지난해 총 1조9020억원의 취급액을 올렸다. 올해는 상반기에만 전년 실적의 86.5%를 달성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각 사업자가 인기 TV 채널 번호를 확보하고 상품 구색을 다양화하면서 고객을 끌어모은 결실이다.

T커머스 단독 사업자의 올해 전체 취급액은 3조원을 무난히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대비 50% 이상 상승한 초고속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통상 가을·겨울 시즌 홈쇼핑에서 가격대 높은 패션, 난방가전 등이 판매 호조를 보이기 때문에 하반기 취급액이 더 늘어날 수 있다. 상반기 흑자 전환에 따라 T커머스 수요에 확신을 얻게 된 사업자들이 수위를 한층 높인 판촉 활동에 나설 가능성도 짙다.

전체 T커머스 시장도 역대 최대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5개 TV홈쇼핑 겸영 사업자가 기록한 총 취급액은 8660억원이다. 매년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 가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올해 1조원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단독·겸영 사업자의 총 취급액은 4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이는 지난해 TV홈쇼핑 취급액 19조6375억원의 20% 수준에 육박한다.

업계 관계자는 “T커머스가 빠른 속도로 시장에 안착하면서 처음으로 적자 상태를 벗어나게 됐다”면서 “각사가 경영 기반을 다지기 위해 유료방송 송출수수료를 비롯한 비용 절감 노력과 모바일 등 신규 채널 발굴 시도를 지속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5개 T커머스 단독사업자 취급액 추이(단위:억원)

자료:업계 취합

T커머스 취급액 50% 급증...상반기 첫 흑자전환

윤희석 유통 전문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