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SK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과 인공지능(AI)등 혁신기술을 '딥 체인지(Deep Change)'의 핵심 동력으로 삼고, 이들 기술의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를 위해 그룹 역량을 결집시키기로 했다. 내년 초 그룹 인재 역량 강화를 위해 'SK 유니버시티' 설립도 검토한다.

SK는 22일 막을 내린 '2019 이천포럼'에서 AI 등 '빅 트렌드'(Big Trend) 기술 전략적 중요성을 확인하고 이 같은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최태원 SK 회장은 22일 마무리 발언에서 “AI, DT 등 혁신기술을 활용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한편, 우리 고객 범위를 확장하고 고객 행복을 만들어 내야 한다”면서 “이를 통해 SK가 추구해 온 '딥 체인지'를 이룰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의 주요 의제로 다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표 기술이 고객 가치 창출로 연결돼야 한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최 회장은 특히, “거래비용을 최소화하고,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하는 혁신기술을 활용하지 못하면 SK 미래를 담보할 수 없다”면서 디지털 기술 역량 강화는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임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이를 통해 우리의 고객이 누군지 재정의하고, 각 고객에게 맞춤형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며 '신뢰'를 기반으로 고객과 1대1 '관계'를 구축하는 데 힘을 쏟을 것을 주문했다.

내년 1월 출범을 목표로 한 그룹 차원의 교육 인프라 'SK 유니버시티' 설립을 제안한 것도 이 같은 혁신기술 역량을 내재화하고 우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함이라고 최 회장은 설명했다.

이어 최 회장은 에너지·화학과 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한 '에너지 솔루션'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한 뒤 “앞으로 에너지 공급자 시각만으로는 에너지 산업 변화의 물결에서 생존할 수 없다”며 환경문제를 해결하면서 고객 가치를 높이는 에너지 솔루션형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끝으로 최 회장은 “나부터도 변화는 두렵고 달갑지 않은 일이지만 번지점프를 하듯이 두려움을 극복하고 자꾸 새로운 시도를 해야 '딥 체인지'를 이룰 수 있다”며 구성원들에게 “피할 수 없다면 변화를 즐기자”고 당부했다.

지난 19일부터 연 이번 포럼에는 최 회장과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등 경영진과 임원 등 연인원 800여명이 참석해 국내외 석학과 전문가들의 강연을 듣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또 구성원들은 전용 모바일 앱 등을 통해 이천포럼 내용을 실시간 시청하면서 강연자들과 질의·응답을 주고 받았다.

한편, 이번 포럼에서 화상강연을 한 제레미 리프킨 美 경제동향연구재단 이사장은 “SK가 새로운 개념의 에너지 솔루션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인류 전체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며 시의적절하다”고 평가했다.

<노동의 종말><엔트로피> 등을 저술한 세계적 석학인 리프킨 이사장은 지난 20일 강연에서 “인류가 지구온난화에 따른 파국을 피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혁신해 '탄소배출 제로 시대'에 진입해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항수 SK수펙스추구협의회 PR팀장은 “DT, AI 등 첨단 기술이 SK가 추구해 온 사회적 가치와 '딥 체인지'를 구현할 수 있는 핵심 동력이라는데 구성원이 인식을 같이 한 만큼, 향후 이들 기술역량 강화에 박차를 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Photo Image

안호천 통신방송 전문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