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창 열기 / 닫기
닫기

금오공대, 은나노와이어기반 유연투명전극 경제적 패터닝 기술 개발

발행일2019.07.17 14:07

금오공과대학교는 김종복 신소재공학부 교수연구팀이 친환경 접착력 제어기법을 이용해 최소한 공정으로 은 나노 와이어 기반 유연투명전극을 패터닝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유연투명전극은 갤럭시 폴더와 같은 웨어러블소자 제작에 필수 소자다. 감광제 기반 포토리소그래피 기술로 패터닝한 뒤 다양한 전자소재 제작에 사용된다. 감광제는 인체에 유해하고, 최근 일본 수출 규제로 대체 기술 확보가 시급하다.

Photo Image<금오공대 김종복 교수 연구팀이 은나노 와이어기반 유연투명전극의 경제적 패터닝 기술을 개발했다. 사진 왼쪽부터 김종복 교수, 고동욱 박사과정>

연구팀은 유해한 감광제를 사용하지 않으면서 유연투명전극에 사용되는 은 나노 와이어와 기판과의 접착력을 제어해 친환경적으로 유연전극을 패터닝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했다.

유연투명전극 제조공정에 간단한 표면처리 공정을 도입, 은 나노 와이어와 기판과의 접착력을 선택적으로 제어했다. 기판위에 광경화성 고분자를 코팅하고 이를 떼어냄으로써 한번의 유연전극 제조 공정을 통해 두 종류의 패턴된 유연전극을 동시에 제작할 수 있게 됐다.

Photo Image<기판과 은 나노 와이어의 접착력을 제어해 두 종류의 유연투명전극을 동시에 제작할 수 있으며, 이를 각각 태양전지, 디스플레이 등에 응용 가능함을 나타내는 이미지.>

김종복 교수는 “웨어러블 소자 제작을 위한 필수 소재인 유연투명전극을 친환경적이고 낮은 비용으로 패터닝할 수 있다”면서 “향후 웨어러블 소자 시장에서 국내 업체 경쟁력을 높여 일본 감광제 수출 규제에 대응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대구=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