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문재인 대통령<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간 회동이 곧 성사될 것으로 보인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5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수출규제 대응과 관련해 청와대에 회담을 제안한데 대해 청와대와 여야에서 긍정적인 반응이 나왔다.

황 대표는 “실질적인 논의가 가능하다면, 우리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며 “어떤 형식에도 불구하고 경제를 살리고 국가를 지키고 국민을 돕기 위한 모든 방식의 회동에 다 동의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그동안 '일대일 회담'을 주장해왔다. 하지만 일본 수출규제 관련해서는 문제가 심각한 만큼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도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5당 대표가 모여서 국정에 머리를 맞대는 일은 언제나 준비가 돼 있다다는 입장으로 긍정적 의사를 표시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역시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황 대표가 사실상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을 수락한 것으로 보여 환영한다“며 ”지금이라도 함께 모여 남북 판문점 회동, 일본 경제보복 대응 등 국정 현안에 대해 초당적인 논의를 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 직후 취재진에게 “(한국당 회동 요청은)잘한 일이다. 며칠전에도 5당 회동을 제의하면서 황교안 대표도 참여해달라 했는데 늦었지만”이라며 “이 사건의 원초적인 문제점이 어디 있었는지 그 점을 해결하려는 외교적인 노력을 해야한다. 그것을 위해 여야가 몸과 마음을 합쳐 해결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5당 대표 회동 제안을 환영한다”며 “모여서 흉금을 터놓고 머리를 맞대면 풀지 못할 일이 없다. 청와대의 조속한 답변과 각 당의 호응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종대 정의당 수석대변인 역시 논평에서 “황교안 대표의 결정은 늦은 감이 있지만 환영의 뜻을 밝힌다”며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한 피해가 점점 가중되고 있기에 초당적인 협의를 위한 테이블은 진작에 구성됐어야 했다”고 전했다.

이어 “청와대는 한시라도 빨리 테이블을 구성해 회담을 진행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문 대통령에게 “서둘러 대일특사를 파견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며 “국회 대표단의 방일과 함께 국회 차원의 '방미 대표단' 추진도 제안한다”고 말했다. 일본 수출규제 문제에 초당적으로 협력을 하겠다는 뜻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임명안 처리 강행 문제, 정경두 국방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 외교와 안보라인 교체를 주장하고 있어 회동의 막판 변수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