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창 열기 / 닫기
닫기

[국제]애플, iOS 13 발표... 아이폰 다크모드·계정연동 서비스 도입

발행일2019.06.04 08:51
Photo Image<크레이그 페더리기 애플 수석부사장이 세계개발자컨퍼런스(WWDC)에서 iOS 13의 다크모드를 공개했다.>

올 가을 도입되는 애플 운용체계(iOS)에는 검은 바탕화면 '다크모드'가 도입돼 어두운 환경에서도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게 된다.

애플 계정으로 여러 서비스에 가입·접속할 수 있는 계정연동 서비스도 제공한다.

앱 실행 속도를 두 배 가량으로 높이고 페이스 아이디로 잠금 해제하는 속도도 30% 높아진다고 애플은 설명했다

애플은 3일(현지시간) 개막한 '세계개발자콘퍼런스(WWDC)'에서 아이폰·아이패드 등 애플 모바일 기기에 적용될 iOS 13을 공개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iOS13은 기존 버전보다 빠른 속도를 제공하고 보안과 프라이버시를 개선했다”고 말했다.

iOS13에 도입하는 다크모드는 아이폰·아이패드 등 인터페이스에 전통적으로 사용된 흰색 배경이 아니라 검은색을 적용한 테마화면이다. 어두운 환경에서 가시성을 높이고 눈에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배터리 효율성과 디스플레이 수명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애플 계정연동 서비스도 제공한다. 구글이나 페이스북, 네이버, 카카오 등 대형 인터넷 서비스 업체가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로 여러 사이트나 앱에서 별도 가입 과정 없이 계정 하나로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돕는다. 페이스 아이디 로그인도 지원한다.

특히 애플 계정 연동 서비스는 다른 서비스와 달리 이메일 주소를 노출하지 않고 외부 회원가입을 진행할 수 있다. 가상 이메일 생성 기능으로 민감한 개인정보 노출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필요한 정보만 받아볼 수 있도록 했다.

보안은 강화했다. 위치 정보 제공에 한 차례 동의했더라도 이후에 다시 정보를 가져갈 때는 다시 이용자의 동의를 받도록 한다.

애플 지도 기능도 강화했다. 도로나 건물, 항만, 해변 등 지형지물을 상세하게 반영했다. 올해 말까지 미국 전역을 서비스하고 내년부터 다른 국가로 확대한다. 구글 스트리트뷰와 유사한 360도 고화질 이미지를 제공한다.

애플은 애플워치를 위한 '워치 OS'도 새롭게 공개했다. iOS와 별도로 자체 앱 생태계를 구축한다.

애플은 음악, 동영상, 팟캐스트 등을 관람할 때 이용하는 '아이튠스'를 18년 만에 없애고 애플 뮤직, 애플 팟캐스트, 애플 TV 앱 등 3개 개별 앱으로 대체한다.

애플 TV·영화 구독서비스 'TV 플러스'는 올 가을부터, 신용카드 '애플카드'는 여름, 게임 구독 서비스 '애플 아케이드'는 올해 말부터 제공할 계획이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