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NHN다이퀘스트가 인공지능(AI) 챗봇인 ‘인포채터’를 최근 공공, 금융,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인포채터는 머신러닝을 통해 사용자의 질의 의도를 분석하고 내·외부 서비스와 연계해 대화 기반으로 정보를 제공해주는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다. 기업은행, 우리은행, 삼성카드, KB국민카드 등 주요 금융권에 자동 상담 서비스 구축을 진행했으며 한국전력공사, 국민연금, 현대모비스 등에도 챗봇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구축했다.
 
국가인증제도인 GS인증 1등급을 받은 인포채터의 특징으로는 ▲딥러닝을 이용한 인공지능 기반의 사용자 의도 분석 ▲다양한 지식 베이스를 통한 사용자 맞춤형 지식 정보 생성 ▲자연어 기반 문맥 유지 대화 인터페이스 제공 ▲사용자 상황 인지를 통한 맞춤형 추천 및 알림 서비스 제공 등이 있다.
 
특히 인포채터는 구축 후에도 편리한 유지관리가 가능하며,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해당 챗봇을 통해 대화 솔루션 분야에서 대통령상과 2차례의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는 NHN다이퀘스트는 지난 2014년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우수기술연구센터(ATC)로 선정되었으며, 정부 과제 수행과 각종 사업 참여를 통해 지속적으로 R&D에 투자하고 있다.
 

NHN다이퀘스트의 관계자는 “고객사에 적합한 챗봇을 빠르고 쉽게 구축·관리할 수 있도록 20년 동안 쌓아온 기업 시스템 구축 노하우를 담았다" 면서 "자연어 처리 핵심 원천 기술을 기반으로 챗봇을 구축하기 때문에 정확하고 효율적인 자동 상담이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전자신문인터넷 김은희 기자 (ke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