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아프가니스탄 대표단이?15일 서울 논현동에 위치한?한국국토정보공사(LX) 글로벌센터를 방문했다. 왼쪽 여섯번째부터 최창학 LX 사장, 자와드 페이카 아프가니스탄 도시개발토지부 장관.

한국국토정보공사(LX)가 국내 선진 지적관리시스템과 공간정보 활용사례를 아프가니스탄에 소개했다.

LX는 외교부 서남아 유력인사 초청사업으로 방한한 아프가니스탄 대표단(도시개발토지부 장관 자와드 페이카)과 15일 서울시 논현동 소재 LX글로벌센터에서 만나 토지 및 지적측량 분야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최창학 LX 사장, 자와드 페이카 아프가니스탄 도시개발토지부 장관, 압둘 하킴 아타루드 주한 아프간 대사, 세계은행 관계자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LX의 해외사업 추진 현황과 계획을 소개하고 아프가니스탄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했다.

자와드 페이카 장관은 “현재 아프카니스탄은 불행한 전시상황으로 국토가 많이 피폐해진 상태”라며 “한국 토지정보기술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LX 방문을 통해 선진 토지행정관리 도입을 토대로 한국과 같은 경제 성장의 밑바탕을 다질 수 있기를 희망 한다”고 말했다.


최창학 LX 사장은 “이번 방문으로 한국의 공간정보와 우리 공사를 아프가니스탄에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아프가니스탄의 선진 토지행정발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