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김대호 연구원이 마이크로파 유도가열 기술로 열처리한 로이유리를 보여주고 있다.

한국전기연구원이 마이크로파를 이용한 고효율 열처리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전기연구원(KERI·원장 최규하)은 김대호 나노융합연구센터 선임연구원팀이 전자레인지 마이크로파를 이용해 금속 나노박막을 연속으로 균일하게 고속 열처리하는 '마이크로파 유도가열 기술'을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기술은 2.45㎓ 주파수의 마이크로파 자기장을 이용해 나노미터 수준 금속 전도성 박막을 1초 이내 1000℃ 이상 온도로 빠르게 열처리할 수 있다.

연구팀은 넓은 면적에서 연속적으로 균일한 열처리가 가능한 기술도 확보했다. 마이크로파 유도가열 기술의 핵심인 '유전체 공진'에서 자기장의 패턴을 변형시키는 방식으로 나노박막 발열 분포를 조절할 수 있다.

Photo Image
마이크로파 유도가열 열처리 기기.

연구팀은 이 기술을 친환경 단열유리로 많이 사용하는 '로이유리' 열처리에 적용했다. 열처리한 로이유리는 코팅된 은나노 박막 결정성이 높아져 기존 대비 전도성은 30%, 태양광 열적외선 반사율(단열효과)은 5% 이상 향상됐다. 가시광선 투과율(채광효과)도 2.5% 이상 개선됐다.


김대호 선임연구원은 “에너지 전환효율이 높은 마이크로파 유도가열 기술은 필요한 부문만을 순간적으로 선택 가열하기 때문에 공정 장치를 대폭 줄일 수 있고, 비용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면서 “로이유리 열처리 공정 상용화에 성공하면 세계 로이유리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창원=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