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국내 유통업계를 주도해 온 대형마트가 성장동력을 잃고 침체기에 접어들었다. 온라인쇼핑의 급성장과 의무휴업 등 유통규제 강화가 맞물리면서 역성장과 수익성 악화라는 걸림돌에 직면한 것이다. 대형마트의 부진이 본격화 된 만큼 급변하는 시장 트렌드에 발맞춘 전략 수정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Photo Image
이마트 성수점 전경.

오프라인 대형마트가 추락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약 80%, 이마트는 20% 영업이익이 급감하는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이마트의 할인점 매출은 지난해 11조5223억원으로 1.4%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4397억원으로 26.4% 줄었다. 특히 부진했던 4분기에는 영업이익이 53.1%나 감소했다. 지난 12일 글로벌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이마트의 기업신용등급을 'Baa2'에서 하향 조정할 것을 검토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롯데마트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지난해 매출은 6조3170억원으로 0.1%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84억원으로 79% 급감했다. 지난 4분기는 81억원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했다.

롯데쇼핑 측은 “국내 기존점 매출이 감소했고, 최저시급 인상 등의 요인으로 판매관리비가 증가해 영업이익이 적자전환한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와 신세계 모두 백화점 사업이 선방한 것에 비교할 경우 부진은 더욱 도드라진다. 롯데백화점의 지난해 매출은 0.9% 늘어난 3조2318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4248억원으로 7.4% 증가했다. 신세계백화점 역시 매출은 1조2206억원으로 5.2%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942억원으로 2.5% 신장하며 무난한 실적을 보였다.

홈플러스는 비상장사라 감사보고서 제출 이전에는 별도로 잠정 실적을 공개하지 않지만 실적 부진 상황은 비슷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대형마트 업계의 실적이 부진하자 전체 유통업계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줄어들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대형마트 매출은 전년보다 2.3% 감소했다. 4년 전만 해도 국내 유통업 전체 매출에서 대형마트와 온라인 업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28.4%, 27.8%로 비슷했지만 지난해 대형마트 비중은 22.0%로 줄어든 반면 온라인은 37.9%까지 늘어나며 격차가 벌어졌다.

Photo Image
롯데마트 서울양평점

대형마트의 실적 부진에는 '소비 양극화' '온라인 중심 시장 개편' 등 유통업계의 구조적 변화뿐만 아니라 의무휴업 등 규제가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오프라인 채널의 강점인 신선식품 시장마저 이커머스 업체들이 앞다퉈 진출하면서 매출이 감소했고 최저임금 인상으로 판매관리비도 증가한 것이 업황 부진의 이유다. 업황 불황에 입지 규제까지 겹치면서 대형마트들은 신규 출점도 멈췄다. 업계 1·2위 업체인 이마트와 홈플러스는 올해도 출점 계획이 없다.

위기에 몰린 대형마트 업계는 이를 타개하기 위한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우선 수익성 강화를 위한 체질 개선에 돌입했다.

롯데쇼핑 측은 올해는 국내 직영 매장을 수익성 중심으로 압축 표준화하고, 스마트스토어를 확대하는 등 디지털·모바일 사업을 강화해 실적을 개선시킬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지난달까지 금천점, 인천터미널점, 이천점 등 총 3개 매장을 최신 기술이 집약된 미래형 매장인 스마트스토어로 오픈했다. QR코드로 결제에서 배송까지 끝낼 수 있으며 무인 추천 매대와 지능형 쇼케이스, 인공지능 청소 로봇, 무인 계산대로 매장 효율성을 극대화한 것이 대표적인 특징이다. 이와함께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해외 기존점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동남아 시장의 상품 수익성을 개선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마트는 외형 성장과 동시에 수익성 개선에도 주력하는 가운데 매출액 20조원을 목표로 제시했다. 이마트는 할인점 경쟁력의 핵심인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양한 노력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상시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일시적인 행사가 아닌 근본적인 유통구조 혁신으로 경쟁업체가 따라올 수 없는 초저가 상품군을 다양하게 확보하기로 했다.

또한 리뉴얼 투자를 통한 기존점 경쟁력을 강화한다. 이마트는 매장 리뉴얼을 통해 고객의 변화된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매장을 만들어 고객 집객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올해 영업환경도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지만 할인점 본업에 충실한 영업, 온라인 통합 법인 출범 및 비용구조 혁신을 통해 성장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개선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Photo Image
홈플러스 강서 본점

대형마트 3사는 올해 공통적으로 온라인 사업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이마트는 3월 온라인 통합 법인을 출범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온라인 부문 총 매출 규모를 3조원까지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지난해 5월부터 온라인 사업 통합을 선언한 롯데쇼핑도 충원한 400명의 IT 인력을 바탕으로 롯데계열 유통사 전체를 아우르는 플랫폼을 구축할 방침이다. 홈플러스 역시 다음달 임일순 사장이 직접 나서 중장기 온라인 사업 방향을 발표할 계획이다.

다만 대형마트 업체들의 온라인 사업 강화 전략의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 업계가 온라인 사업 강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상황”이라면서도 “쿠팡, 마켓컬리 등 기존 업체들이 선제적으로 관련 시장을 구축해 이들 업체들과 경쟁에서 당장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를 만들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주현 유통 전문기자 jhjh13@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