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인도 정부가 IT업계 공룡기업들을 상대로 고삐를 죄고 있다.

14일 현지 언론과 블룸버그통신, BBC 등에 따르면 인도 정부는 최근 왓츠앱, 인스타그램의 모회사인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글로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업체에 사용자 콘텐츠에 대한 접근권을 달라고 압박했다.

인도 정부는 특히 메신저 앱인 왓츠앱에 대화방 내용은 물론 암호화된 메시지까지 볼 수 있게 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SNS를 통해 각종 유언비어, 음란물, 폭력물, 협박성 메시지 등이 유통되는 만큼 범죄예방을 위해 관련 정보가 필요하다는 것이 이유다.

실제로 인도에서는 온라인에 떠도는 가짜뉴스로 인한 살인사건과 폭동이 자주 발생한다.

지난해 7월에도 행인 5명이 서부의 한 마을을 지나다가 주민 40여명으로부터 집단폭행을 당해 사망하기도 했다. 당시 마을 주민은 왓츠앱에 떠돈 루머를 믿고 이들을 유괴범으로 오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스타그램 등에 불법 음란물과 성매매 홍보물이 크게 증가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인도 정보기술부 관계자는 블룸버그 통신에 "소아성애자가 왓츠앱에서 활보하는데도 잡히지 않는다"며 "이는 매우 유해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또 인도 정부는 왓츠앱 같은 업체에 콘텐츠 책임을 묻는 '가이드라인'도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인도 연방의원들은 잭 도시 트위터 최고경영자(CEO)에게 25일 의회에 출석하라고 요청한 상태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