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가 5만㎡(약 1만5000평) 부지에 대규모 드론밸리(파크)를 조성한다. 일반인에게 드론 흥미를 유도하고, 드론 산업과 인재를 양성하는 공간으로 쓰일 예정이다.

Photo Image

용인시는 최근 5만㎡ 규모 드론밸리를 조성키로 하고 '용인 드론 밸리 기본구상 등 기본조사 설계용역' 공고를 냈다. 공고에는 드론밸리 대상지 조사, 경제 타당성, 드론밸리 세부 구성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등이 담겨있다. 연구는 8개월 간 진행한다. 연구 결과가 나오면 이를 바탕으로 본 사업을 발주한다.

드론밸리 세부 구성은 연구용역 결과가 나와야 확정된다. 용인시청 관계자는 “드론 제조연구 시설, 동호회 등 일반인이 이용할 수 있는 체험장, 조종사 면허전문교육기관 입주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 설명했다. 드론업계에서는 용인 드론밸리에 드론 레이싱 경기장, 국가자격증 시험장 등이 들어설 것으로 예상했다.

용인시는 드론 산업 육성에 의욕을 보여왔다. 드론밸리 조성사업 뿐만 아니라, 용인시 보정·마북동 일대에 용인플랫폼시티라는 4차 산업단지를 만들어 드론 스타트업을 유치한다.

용인시청 관계자는 “드론밸리나 플랫폼시티 등은 레저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획했다”며 “용인시가 4차 산업혁명 중 하나인 드론 분야에서 부가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시민이 드론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도 벌이고 있다. 올해 2회째를 맞은 용인 드론 페스티벌에는 시민 3만8000여명이 몰려 성황을 이뤘다.

용인시 학생을 대상으로 드론 교육 사업도 진행했다. 2017년부터 용인디지털진흥원과 2억원 가량을 들여 초·중·고 학생에게 드론 소프트웨어(SW) 코딩, 조종 교육을 진행하며 흥미를 유도하고 있다. 2017년에는 417명, 지난해에는 705명 학생이 이 교육을 이수했다.

드론밸리가 조성되면 드론 페스티벌이나 교육 사업이 보다 풍성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지자체간 드론 유치 경쟁도 뜨거워지고 있다. 지난해 경기도 화성시는 수도권 첫 드론 시범공역으로 지정됐다. 11만㎢ 규모가 시범공역으로 지정되면서, 경기도는 관련 조례안까지 개정하며 드론 업체 지원을 시작했다. 인천시는 청라국제도시 로봇랜드에 4만㎡ 규모 국내 첫 드론인증센터와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을 유치했다. 성남 판교 기업지원허브에는 2017년 말부터 드론기업들이 입주한 드론 센터를 설립했다. 한 드론업체 대표는 “드론을 체험하거나 자격증을 필요로 하는 수요자가 도심지에 몰려 있어,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석종 한국드론산업협회 회장은 “드론 비행장이 수도권에도 늘어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협업이 중요한 드론 기업이 지방 이전을 부담스러워하는 경향도 있다”며 “면밀하게 수요를 파악하는 일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오대석 기자 ods@etnews.com 강해령기자 공동취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