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경기도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과천과 인천 계양 등 4곳을 3기 신도시로 확정했다.

서울과 평균 2㎞ 떨어진 곳으로, 1기(5㎞)와 2기(10㎞) 신도시보다 가깝다. '베드타운' 중심 기존 신도시와 달리 기업 입주 공간과 시설을 조성, 자족경제를 이루도록 한다.

국토교통부는 19일 수도권 15만5000가구 주택 공급을 골자로 하는 '2차 수도권 주택공급계획'을 발표했다. 3기 신도시는 2021년부터 단계별로 입주를 시작한다.

남양주 왕숙과 하남 교산은 대규모 신도시다. 왕숙에는 1134만㎡ 부지에 6만6000가구 주택을 공급한다. 649만㎡ 규모 하남 교산 신도시에는 3만2000가구 주택이 들어선다. 인천 계양(1만 7000가구)과 과천(7000가구)은 미니신도시로 조성된다.

Photo Image
3기 신도시 4곳 확정. 자료=국토교통부

정부는 주택 공급에만 초점을 둔 1·2기 신도시와 달리 일자리를 만드는 도시를 건설한다. 벤처기업 시설이나 소프트웨어(SW) 진흥 시설, 도시형 공장 등 도시 지원 시설 용지를 기존보다 두 배 이상 확보한다. 주택 용지의 3분의 2 수준이다. 도시마다 기업 지원 허브를 조성, 스타트업을 육성한다.

남양주 왕숙에는 GTX-B역 중심으로 자족 용지를 약 140만㎡ 조성한다. 판교 제1테크노밸리 두 배에 이르는 규모다. 자족 용지에는 도시첨단산업단지(29만㎡) 등을 꾸민다. 자족 용지 인근에 창업주택 등을 배치, 직주(직장과 주택) 근접 환경도 마련할 계획이다. GTX-B노선 신설역과 수석대교 건설로 서울 접근성을 높인다.

정부는 하남 교산지구에 서울도시철도 3호선 연장과 함께 서울 양평 고속도로 선시공을 추진한다. 판교 제1테크노밸리 1.4배 이상 자족 용지를 확보한다.

미니 신도시급인 인천 계양에는 테크노밸리를 조성한다. 가용 면적 절반을 자족 용지로 채운다. 그 가운데 3분의 2를 도시첨단산단으로 중복 지정한다. 인천시는 정보통신기술(ICT)·콘텐츠 기업을 유치하고 창업지식센터를 조성하는 등 테크노밸리 조기 활성화를 위한 계획을 수립했다.

과천은 후보지 사전 유출 사건으로 신도시 배제가 검토된 지역이다. 논의된 신도시 후보 가운데 서울과 가장 가깝고 강남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미니신도시로 이름을 올렸다. 국토부는 과천지구에 과천대로~헌릉로 연결도로 신설 등 도로망을 대폭 확충하고, 과천-위례선이 확정될 경우 노선 연장 방안을 검토한다.

정부는 이들 신도시 네 곳 외에도 100만㎡ 이하 6곳, 10만㎡ 이하 31곳 등 총 41곳에 택지를 개발한다.

국토부는 2~3기 신도시 교통 대책도 함께 발표했다.

2기 신도시는 서울과 10㎞ 떨어진 원거리에 조성하면서도 교통대책을 제대로 세우지 않아 아직 안정되지 않았다. 2기 신도시가 서울 주택 수요 분산에 실패하면서 이번에 교통대책을 보완한 3기 신도시를 발표했다.

교통 대책 핵심은 GTX와 신안산선 구축, 신분당선 연장을 통한 광역 교통망 확충이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는 올해 착공, 신안산선은 새해 착공 예정이다. GTX-C는 내년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한다. GTX-B와 계양-강화고속도로는 새해 예비타당성 조사 완료를 추진한다. GTX는 완공까지 5~10년이 걸릴 것으로 보여 입주가 시작되는 2021년에 교통난이 우려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교통 인프라 취약 지역에는 인프라를 구축한다. 별내선을 연장하고 대화역에서 파주시 운정에 이르는 7.6㎞구간 3호선을 연장한다. 방화에서 김포에 이르는 한강선(가칭)을 새로 구축한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3기 신도시는 서울 도심권에 30분 내 접근이 가능하고 일자리를 만드는 도시”라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유치원을 100% 국공립으로 설치하고, 개발 이익을 도서관·복합커뮤니센터 등 생활 SOC에 재투자할 것”이라면서 “기준 대비 1.5배 수준 공원 녹지를 확보하고, 간선급행버스·BRT는 수소버스로 공급해 미세먼지 걱정을 덜겠다”고 부연했다.

Photo Image
신도시 교통대책. 자료=국토교통부

문보경 정책 전문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