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화웨이 창업자 딸이자 최고재무책임자(CFO) 체포로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기업도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커졌다.

10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미국 지방무선통신협회는 연방통신위원회(FCC)에 탄원서를 제출했다. 화웨이 장비를 대체할 시간과 지원금을 달라고 촉구했다. 이는 미국 정부가 통신사에 화웨이 장비를 제거하도록 명령하는 사태를 가정한 것이다.

협회는 화웨이 장비가 경쟁사 장비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대체 비용이 상당하다며 지원금 필요성을 역설했다.

실리콘밸리 첨단 기술업체도 직격탄을 맞을까 우려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만약 화웨이가 대이란 제재를 위반한 것으로 드러나면 화웨이에 대한 미국 기업의 수출금지 조치가 뒤따를 수 있다고 보도했다.

WSJ는 미국 기술기업과 화웨이의 상호의존도가 높아 수출금지 제재가 부과되면 화웨이뿐만 아니라 미국 기술기업도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컨설팅업체 IBS 핸들 존스는 화웨이가 미국에서 지난해 80억달러(약 9조원)에 이어 올해 100억달러(약 11조3000억원)규모 부품을 구매할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 기업 브로드컴, 자일링스, 아날로그디바이스 등이 화웨이에 부품을 공급 중이다.

존스는 “(화웨이에 수출금지 제재를 내리면) 타격을 받을 미국 업체가 광범위하다”며 “매우 심각한 상황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미국 상무부는 올해 4월 중국 통신장비업체인 ZTE에 대해 북한, 이란과 불법적으로 거래했다며 미국 기업의 부품·기술 수출을 금지하는 제재를 가했다. ZTE는 파산 위기에 봉착했다.

다만 화웨이는 독자적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고 부품·기술 의존도가 ZTE보다 상대적으로 낮아 상황이 다를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중국에서 고조되는 반미감정도 미국 기업에 골칫거리다. 중국에서는 미국 제품 불매운동이 시작됐다.


화웨이 CFO인 멍완저우 부회장은 대이란제재를 위반한 혐의로 캐나다에서 체포돼 현재 보석 여부를 두고 심리를 받고 있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