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게티이미지뱅크

이란 수출입 대금 결제에 활용하는 원화결제계좌 운용이 중단되면서 전자업계가 고충을 겪고 있다. 이란에 제품을 수출하더라도 관련 대금을 곧바로 지불받지 못한다.

계좌를 관리하는 국내 은행은 미국 재무부 이란 제재 품목을 면밀히 살펴보고 원화결제계좌 운용을 재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전자업계는 원화결제계좌 운용 중단 사태가 장기화되면 국내 기업 이란 사업에 미치는 악영향이 클 것으로 우려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은행이 이란 수출입대금 결제에 활용하는 원화결제계좌 운용을 재개하지 않고 있다. 이란에 제품을 수출하는 국내 기업은 수출입 대금을 받으려면 우리은행과 기업은행이 운용하는 이란 원화결제계좌를 활용해야 한다. 이란 원화결제계좌는 미국이 이란 경제·금융 제재 복원을 예고한 지난달부터 운용이 되지 않고 있다. 이란에서 사업을 벌이는 국내 기업이 대금을 당장 지불받을 방법이 현재는 없는 셈이다.

국내 대기업은 이와 관련해 조속한 문제 해결을 최근 정부에 요청했다. 이란 현지은행을 통한 원화 할당 등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정부가 나서달라고 건의했다. 이달 미국 대이란 경제·금융 제재에서 우리나라가 일부 예외를 인정받았지만 여전히 이란 사업에서 애로사항이 많다는 점을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묶인 돈만 수조원 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실제 이란에서 사업을 벌이는 국내 전자업계는 국내 은행이 이란 원화결제계좌 운용 재개를 미루면서 사업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호소했다.

국내 전자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에서 말한 것과 달리 거래를 하는 이란은행 중에서도 제재로 묶여있는 곳이 있어 원활한 거래가 안 된다”면서 “국내 은행도 거래를 (재개) 하려는 노력을 해야 하는데 (지나치게) 눈치를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내 전자업계 다른 관계자도 “우리나라 은행이 지나치게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이란 원화결제계좌를 운용하는 국내 은행은 미국 재무부에서 어떤 품목을 예외로 정했는지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계좌 운용 재개 시점은 아직 정하지 못했다.

관련 은행 관계자는 “미국이 이란에 대한 제재에서 (우리나라를) 예외로 뒀지만 일부 품목에 한해서만 예외를 적용했다”면서 “계좌운용을 재개하려면 (미국 재무부 서류를 바탕으로 한) 검토 절차가 끝나야 한며, 언제 끝날지는 말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란은 2016년 미국 경제 제재가 해소되면서 국내 기업이 잇따라 주목한 시장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대우전자 등 가전업계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2016년부터 사업을 확장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대이란 가전제품 수출량은 약 2억5000만달러로 국내 수출국 중 9위를 차지할 정도로 규모가 커졌다.

국내 전자업계는 올해 5월 미국이 핵합의 탈퇴를 선언하고 이란에 대한 단계적 제재 방안을 발표하면서 사업 축소를 검토했지만 이달 미국이 이란산 원유수입금지 조치와 관련한 예외국에 우리나라를 포함하면서 사업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이란 원화결제운용 계좌 재개 여부가 불투명해지면서 향후 사업 불확실성이 높아졌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국내 대기업은 프리미엄 가전 시장을 위주로 성과가 나고 있었고 사업 규모도 꽤 크다”라며 “원화결제계좌 운용이 안된다면 (대기업도) 사업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 길재식 금융산업 전문기자 osolgi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