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정상회의(EAS)가 한국이 공동 제안한 '스마트시티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주요 수출대상국인 아세안 지역에서 한국형 스마트시티 모델 해외수출 기반을 다졌다.

Photo Image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동아시아정상회의(EAS)가 열린 싱가포르에서 '스마트시티' 세일즈 외교에 나섰다. 스마트시티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한 국가 선도사업 중 하나이자 혁신성장의 한 축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의에서 '아세안 스마트시티 성명'에 인도 등과 함께 공동 제안국으로 참여했다. EAS는 역내 전략적, 정치적 현안에 대해 각국 정상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는 정책 대화의 장이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의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조성 사업을 공유했다. 스마트시티 관련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과 건설 경쟁력 등의 강점을 알렸다. 또 '아세안 스마트시티 네트워크' 구축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이날 18개 회원국 동참으로 스마트시티 성명이 채택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스마트시티 신기술 협력의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믿는다”며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통신기술력(ICT)과 스마트시티 건설 경험을 통해 아세안 스마트시티 건설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강조했다.

EAS 회의 직후 문 대통령은 '스마트시티 전시회'도 찾았다. 전시회는 우리나라와 싱가포르, 미국, 중국, 일본, 호주, 러시아 등 7개국이 참여했다. 우리 측은 부산과 세종 중심으로 추진 중인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비전과 전략을 선보였다.

문 대통령은 ICT 기반 안전, 환경, 물관리 등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둘러봤다.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와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시범사업 계획을 설명듣고, 우리 측의 스마트시티 비전을 아세안 지역 정상과 공유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자유 토론으로 진행된 오찬 세션에서 EAS가 정상 주도 전략 포럼으로 성장해 오고 있는 것을 높이 평가했다. 신남방정책을 통한 지역 평화 및 번영에 대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소개하며 역내 다양한 정책 구상과 협력 의지를 표명했다. 또 자유무역질서 보호 및 4차 산업혁명 등 글로벌 현안 대응 비전도 제시했다.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한 EAS 차원의 지지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과 미국과 북한의 2차 정상회담이 머지않아 이루어질 전망”이라며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진정성 있게 실천하고 아세안의 여러 회의에 참가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의장성명과 스마트시티 공동성명을 포함해 △해양 플라스틱 폐기물 저감 △핵과 방사능 물질의 안보 및 안전에 관한 성명 등도 채택됐다.


싱가포르=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