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가 내년부터 유럽 최대 통신사 '보다폰(Vodafone)'과 손잡고 자동차 선진시장 유럽에서 블루링크(BlueLink), 유보(UVO) 등 커넥티드 서비스를 개시한다.

Photo Image
현대·기아차 ICT기술사업부장 김지윤 상무와 보다폰 엔터프라이즈 엔 엔 탠(Yen Yen Tan) 사장이 MOU를 체결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 (제공=현대·기아자동차)

현대·기아차(회장 정몽구)는 12일(현지시각) 영국 뉴버리에 위치한 보다폰 본사에서 김지윤 현대·기아차 ICT기술사업부장(상무), 엔 엔 탠(Yen Yen Tan) 보다폰 엔터프라이즈 사장, 스테파노 가스토(Stefano Gastaut) 보다폰 사물인터넷(IoT)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커넥티드카 협력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에 따라 기아차가 내년 초 출시되는 신차부터 기아의 커넥티드카 서비스인 '유보(UVO')를 탑재하는 것을 시작으로 현대차도 내년 중 '블루링크(BlueLink)' 서비스를 론칭한다. 현대·기아차는 최초 영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등 유럽 주요 8개국에 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수년 내 32개국 유럽 전역에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내년 초 서비스가 시작되면 유럽은 한국, 미국, 캐나다, 중국에 이어 현대·기아차가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섯 번째 지역이 된다. 현대·기아차가 보다폰 통신망을 활용, 유럽 운전자에게 제공하게 될 커넥티드카 서비스는 △실시간 교통정보가 반영되는 내비게이션 △주차장 위치 등 지역정보 서비스 △차량 도난 알림 △음성인식 △차량 위치 및 상태 확인 등이다.

음성인식 서비스는 국내에서 카카오와 협력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 분야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미국 업체 '뉘앙스(nuance)'와 제휴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등 유럽 8개국 언어를 지원하게 된다. 현대·기아차가 추진하고 있는 초연결 커넥티드카, 그리고 이와 연계한 고도화 서비스 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유럽에도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보다폰은 유럽 1억2000만 고객이 이용하는 유럽 최대 통신사다. 유럽 전역을 중심으로 전 세계 총 51개국에 이동통신망을 구축하고 있어 커넥티드카 협력 파트너사로 최상의 조건을 갖춘 기업이다. 이번 3사 간 협력은 자동차와 첨단 사물인터넷(IoT) 연결을 통해 유럽 소비자들에게 보다 풍요로운 자동차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공동의 목표에 따른 것이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유럽 커넥티드카 서비스 론칭으로 강력한 제품 경쟁력을 확보, 판매 확대 계기로 삼는 한편, 첨단 기술 브랜드로 이미지를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또 현대·기아차와 보다폰은 이번 협력을 계기로 유럽 외 타 국가에서도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협업 노력을 이어나가기로 했다.

서정식 현대·기아차 ICT본부 전무는 “이번 전략 협업으로 유럽 최대 통신 네트워크를 활용해 많은 고객에게 첨단 편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내년 초부터 당사의 커넥티드카 서비스 탑재 차량을 순차적으로 확대해 더 많은 고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한국에서 2002년부터 SKT 및 KT와 협업해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선보인 이래, △2011년 미국에서 AT&T △2012년 중국에서 차이나텔레콤 △2017년 캐나다에서 BELL등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통신사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초연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류종은 자동차/항공 전문기자 rje31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