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게티이미지뱅크

중국이 핵융합 에너지를 이용해 1억℃에 달하는 열을 내는 '인공태양' 자체 실험에 성공했다.

중국 관영 중국중앙(CC)TV와 글로벌타임스 등은 13일 중국 정부연구기관인 중국과학원 플라스마 물리연구소가 핵융합 실험로 '이스트(EAST·Experimental Advanced Superconducting Tokamak)'를 이용해 이러한 성과를 얻었다고 전했다.

연구소는 “실험결과 장래에 안정적인 핵융합로 가동을 위한 여러 물리학적 조건 충족에 근접했다”면서 “인류의 청정 핵에너지 개발에 중요한 기술적 토대를 놓았다”고 자평했다.

핵융합 발전소는 수소 가스를 태양의 내부 온도보다 10배 높은 1억℃ 이상 초고온 플라스마 상태로 만들어 중수소와 삼중수소가 헬륨으로 융합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막대한 에너지를 이용한다.

핵융합 에너지는 원료인 수소를 쉽게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방사선 발생이 없어 '꿈의 에너지'로 불리지만, 태양과 같은 핵융합 반응을 위해서는 1억℃ 이상 초고온 플라스마 상태를 만들어야 한다.

중국은 지난해 7월 5000만℃ 초고온 플라스마 상태를 101.2초간 유지한데 이어 1년여 만에 1억℃ 온도를 달성했다.


이번 실험은 중국, 미국, 러시아 등 35개국이 참여하는 국제핵융합실험로(ITER·International Thermonuclear Experimental Reactor)와 중국이 2035년을 목표로 추진 중인 핵융합 발전소 건설에도 중요한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