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A씨는 자신이 한병도 정무수석의 보좌관으로 일했다고 사칭, 재향군인회 소유 800억원 상당의 리조트를 280억원에 매입할 권한을 받았다고 속여 대출수수료 명분으로 피해자들로부터 5회에 걸쳐 4억원을 편취했다.

#B씨는 2014년 2월부터 올해 3월까지 청와대 출입증을 위조한 다음, 청와대 공직기강실 선임행정관으로 사칭, 취업 알선 등의 명목으로 다수 피해자에게 30회에 걸쳐 1억5000만원을 받았다.

대통령과 그 친인척, 청와대 재직 인사를 사칭해 사람들로부터 돈을 편취하는 사례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어 청와대가 주의를 요구했다.

Photo Image

청와대는 22일 청와대 관계자를 사칭한 피해사례 6건을 공개했다. 피해액은 수십억원에 달한다. 문재인 대통령의 명의를 사용하는가 하면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이정도 총무비서관 등 청와대 인사를 고루 사칭했다. 피해 사례는 현재 모두 수사가 진행 중이거나 재판이 진행 중이다.

문 대통령은 이와 같은 사례들을 보고받고 “국민여러분께서 대통령 및 청와대 주요인사가 결부된 어처구니없는 거짓말에 속아 막대한 재산상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라”고 특별지시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피해자들은 많게는 4억원을 뜯기는 등 거액을 사기당한 경우가 적지 않았다”며 “제일 이른 발생 시점이 작년 8월 정도로 그때만 해도 한두 건이었는데 누적되면서 문제 심각성을 감안해 대통령께서 특별 지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청와대네 중요직책에 있는 사람이 사기행각과 관련돼 있다면 이는 국정 수행의 신뢰를 훼손하는 중대한 사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에게 이런 사례를 접하는 경우 청와대 또는 검찰·경찰 등 관련 기관에 즉각 신고해달라고 요청했다.


조국 민정수석은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는 이러한 사례에 전혀 개입된바 없으며, 향후에도 그 어떤 위법사례도 발생되지 않도록 춘풍추상의 자세로 엄정한 근무기강을 유지할 것”이라며 “만일 불법행위 가담이 조금이라도 확인되는 경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징계 및 수사의뢰 등의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