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게티이미지뱅크

우리나라와 이탈리아가 '차관급 전략대화'와 '산업에너지협력전략회의'를 신설하는 등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구축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이탈리아를 공식 방문해 세르조 마타렐라 대통령과 회담 및 오찬을 가진 데 이어 주세페 콘테 총리와 취임 후 첫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는 데 합의했다.

문 대통령은 마타렐라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외교·국방 협력, 미래 지향적 실질 협력 증진, 한반도 정세와 글로벌 협력 등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 노력을 설명했다. 마타렐라 대통령은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지도력을 높이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콘테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두 정상은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는 데 합의하고 △정무·국방 협력 △4차 산업혁명 공동 대응을 위한 교역·투자·과학기술 발전 △문화·인력 교류를 통한 상호 이해 제고 등 실질 협력 방안을 협의했다.

문 대통령 공식 방문을 계기로 국방협력협정, 항공협정 등을 체결했다. 양국 실질 협력 발전의 제도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키기 위해 차관급 전략 대화와 산업에너지협력전략회의를 신설하기로 했다. 산업에너지협력전략회의는 내년에 첫 회의를 개최한다.

이탈리아는 독일에 이어 유럽 제2의 제조업 강국이자 패션·섬유, 디자인, 식품 등 다양한 산업이 균형 발전했다. 중소기업 강국이다. 장인정신, 가족 중심의 가내공업 전통 등을 바탕으로 직원 50명 미만 기업이 전체 기업 99.4%를 차지한다. 제조업 수출에서 중소기업 비중이 49%로 유럽연합(EU) 내 최고 수준이다. 두 정상은 양국 중소기업 역량 강화에도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문화·교육·관광 분야에서 양국 간 교류와 협력이 확대되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이탈리아를 찾는 한국 관광객 수가 올해 10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우리나라 전통 한지가 이탈리아 지류 문화재 복원 재료로 활용되고 있다.

이와 함께 세계 평화를 위해 협력한다는 데 의견을 함께하고, 한반도 정세 및 한반도의 항구 평화 구축 노력에 힘쓰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 결과 등 최근 한반도 정세를 설명하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이탈리아 정부의 협조와 지지를 당부했다.


콘테 총리는 최근 한반도 상황의 긍정 변화를 끌어낸 우리 정부 주도의 노력과 대북 정책에 변함없는 지지를 표명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