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정부 부처에 클라우드를 확산시키기 위한 시드머니 40억원을 푼다.

과기정통부는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행정안전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부처들의 주요 산업과 서비스에 클라우드컴퓨팅 기술을 적용하는 예산을 마련했다.

Photo Image

과기정통부는 내년에 4개 부처 수요에 맞춰 클라우드 활용 기반 예산을 지원한다. 4개 부처는 해당 예산 기반으로 부처 정책 대상에 클라우드 도입과 사용을 지원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내년에 '올앱 클라우드' 예산을 통해 범부처 협업 프로젝트를 가동한다”면서 “부처별 정책에 클라우드 연결 수요를 확인해 과기정통부가 시드머니를 제공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클라우드 활성화를 위해 내년에 처음 집행한다.

과기정통부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올앱 클라우드 예산 40억원을 반영했다. 4개 부처별 기획 사업에 예산을 투입한다. 추가로 필요한 예산은 해당 부처가 마련, 클라우드 사업을 확대한다.

과기정통부와 공동 지원할 사업으로 국토부 '스마트시티', 산업부 '뿌리산업', 중기부 '중소·벤처기업', 행안부 '스마트오피스' 등이 각각 검토됐다.

과기정통부와 중기부는 지난 4일 장관 간담회 때 클라우드 협력 방침을 확정했다. 과기정통부 건의로 중기부가 유망한 클라우드 기반 창업 기업에 공동 지원을 약속했다. 소프트웨어(SW) 개발·테스트 환경과 연구개발(R&D), 입주 공간, 투자 유치 등을 함께 지원한다.

창업 기업이 개발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다른 벤처·중소기업에 보급, 확산도 지원한다. 해당 서비스가 필요한 소상공인도 서비스를 사용하게 돕는다.

행안부는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웹오피스를 도입해 공무원 이동·출장 시 업무 연속성을 보장하는 정책을 발표했다. 스마트워크 전반에 걸쳐 관련 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SW 업계는 정부가 잇달아 클라우드 활성화 대책을 내놓자 산업 활성화 기대감을 나타냈다.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MS), IBM 등 글로벌 클라우드 선도 기업들의 성장에는 미국 중앙정보국(CIA) 등 미국 정부 뒷받침과 레퍼런스가 있었다.

김영훈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상근부회장은 “정부의 민간 클라우드 활성화 정책으로 오랜 업계 숙원이 해결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도 “첨단 산업 활성화에는 속도가 중요한 만큼 정부가 활성화 정책 추진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공공 레퍼런스가 수출에 유리함은 물론 금융·교육 등 보수성 짙은 산업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기술성과 보안성을 입증할 수 있는 공공 클라우드 사업이 발주되기를 희망했다.


5개 부처 간 본격 논의는 국정감사 직후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 관계자는 “과기정통부와 클라우드 공동 지원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는 형성했다”면서 “전 부처가 국감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11월부터 사업 대상, 방법, 예산 사용 등 본격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