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창 열기 / 닫기
닫기

[국제]"나쁜 콜레스테롤 제거엔 종자 기름이 제일 효과 높아"

발행일2018.10.10 14:36
Photo Image<게티이미지뱅크>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데 종자 기름(seed oil)이 최고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독일 인간영양연구소의 루카스 슈빙스하클 박사 연구팀은 혈중 LDL 수치를 떨어뜨리려면 섭취하는 지방을 포화지방에서 불포화지방으로 바꾸어야 하지만, 불포화지방 중에서도 해바라기 씨, 평지 씨, 홍화 씨, 아마 씨 등 종자 기름이 가장 효과가 크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메디컬 익스프레스가 9일 보도했다.

2가지 이상의 다른 지방을 같은 칼로리 섭취했을 때 혈중 지질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연구논문 55편을 종합분석한 결과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슈빙스하클 박사는 밝혔다.

일반 메타분석에서 이용되는 직접비교가 아닌 간접비교와 혼합비교를 통한 네트워크 메타분석(network meta-analysis)으로 이 같은 결론이 도출됐다고 그는 밝혔다.

네트워크 메타분석이란 이를테면 버터와 해바라기 씨 기름의 효과를 올리브유와 대비했을 때 버터와 해바라기 씨 기름 사이의 정량적 비교를 추론하는 것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연구결과는 미국 생화학·분자생물학회(American Society for Biochemistry and Molecular Biology) 학술지 '지질 연구 저널'(Journal of Lipid Research) 10월호에 실렸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

“말도 안되는 가격!! 골프 풀세트가 드라이버 하나 값~~ 598,000원”
댓글 보기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