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사진=연합뉴스TV캡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백두산을 등반하기로 했다.
 
19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0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날씨가 좋을 경우 백두산 천지까지 등반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의 평소 취미는 '등산'이다. 경남 양산에 거주할 때도 뒷산에 자주 올랐으며, 반려견들과 산에 올라 꽃과 풀과 얘기하며 지내는 것을 좋아한다고 알려졌다. 또한 히말라야 트래킹을 네 번이나 갔다온 산악인이기도 하다.
 
등산 마니아로 유명한 문 대통령은 지난 4월 판문점 정상회담 건배사에서 “오래전부터 이루지 못한 꿈이 있는데 바로 백두산과 개마고원을 트레킹하는 것이다. 김 위원장이 그 소원을 꼭 들어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한 바 있다.
 
김정은 위원장이 당시 문 대통령의 발언을 감안해 전날 북한에 도착한 문 대통령에게 “같이 백두산에 가자”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변인은 “백두산 최고봉인 2750m 장군봉 등정하고 날씨가 좋을 경우 내려오는 길에 천지를 찾는다”면서 “삼지연 공항으로 돌아와 문 대통령이 서울로 곧장 귀환한다”고 일정을 밝혔다.

한편, 김 위원장은 중요한 고비 때마다 백두산을 찾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일성 주석의 항일 빨치산 투쟁의 근거지이자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가가 있는 것으로 선전되는 곳이기 때문이다.

백두산으로 가려면 평양순안국제공항에서 북한 양강도 삼지연군 삼지연공항(YJS)까지 1시간 가량 비행기로 이동해야 한다. 삼지연공항에서 바로 버스나 지프를 이용해서 삼지연폭포를 관광하고 삼지연폭포에서 다시 지프차를 이용하면 장군봉 바로 아래까지 도달하게 된다.


여기서부터는 비교적 완만한 등산로로 약 10분 정도를 걸으면 정상에 도착할 수 있다. 궤도열차나 케이블카를 타고 정상인 장군봉이나 천지로 내려가는 방법도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윤민지 기자 (yunm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