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국무위원장은 평양 정상회담 첫 날부터 '실무회담'을 가졌다. 이번 만남은 문재인 정부 들어 세 번째로, 세 회담 모두 5개월 안에 이뤄져 사실상 '정상회담 정례화'라는 평가다. 두 정상은 '만남'의 의미를 넘어 실질적인 비핵화 논의를 진전시키는 데 무게중심을 뒀다. 역대 평양을 무대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첫날부터 공식 정상회담을 가진 적은 없었다.

Photo Image

두 정상은 이날 노동당 청사에서 오후 3시 45분부터 1차 정상회담을 가졌다.

4월 27일 평화의 집에서 가진 1차 남북정상회담에서는 100분간 정상회담을 가졌다. 2차 깜짝 남북정상회담에서는 120분 가량 실무회담이 추진됐다.

이날 회담에는 우리측에서 서훈 국정원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북측에서는 김여정 중앙당 제1부부장, 김영철 당중앙위 부위원장이 배석했다.

◇'3대 의제' 놓고 전방위 협의 나선 남북 정상

이날 두 정상은 그동안 남북이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해 추진해온 사안을 종합 검토했다. 연내 종전선언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우리측에서 중요하게 여긴 '남북관계 개선' '군사적 긴장감 해소' '비핵화' 등의 논의에 집중했다.

특히 그간 남북간 진행된 장관급 회담, 장성급 회담, 각종 실무회담 등이 수시로 진행된 만큼, 관련 사안별 진척내용을 점검했다. 전날 진행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있었던 남북 합의를 차근차근 실천하면서 남북 관계를 내실있게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상호교류 확대, 경제협력 강화 등 남북관계 개선을 놓고 그간 추진되지 못한 배경을 짚어보고, 향후 과제를 논의하는 데 집중했을 것으로 보인다.

연내 종전선언 체결을 위한 방안 마련도 집중적으로 다뤄졌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남북 모두가 목표로 하고 있는 사안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평양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 초안이 검토됐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또한 비교적 공감대가 많이 형성돼 있는 남북간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방안 마련에 대해서도 적극 논의했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 측은 무력충돌 위험의 근본적인 제거를 위한 '포괄적 군사분야 합의서' 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비핵화' 놓고 줄다리기 협상

여러 의제 가운데서도 두 정상이 가장 심도있는 논의를 했을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비핵화'다. 이는 교착상태인 북미관계와 맞물려 있어 양측 모두 신중한 태도를 보였을 것으로 관측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담에서 북미간 비핵화 견해 차를 줄이고, 신뢰 회복에 주력했다. 그간 북한은 체제보장을 위한 '단계적 비핵화'를 주장하는 반면, 미국은 북한의 '확실한 비핵화'를 위한 핵리스트 공개 등이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북한을 설득하기 위한 중재안을 북측에 제시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재안에 대한 답변은 19일 명확하게 들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의미있는 비핵화 조치가 나온다면 2차 북미회담 재개도 성공시킬 수 있다.

평양회담 결과는 이달 말 유엔총회 계기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에서 공유된다. 2차 북미 대화가 재개되면 한반도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까지 가기 위한 남북미 정상회담도 가시화한다.


문 대통령은 8일 “올해 말까지 되돌아 갈 수 없을 만큼 남북 관계에 진도를 내는 게 목표”라고 밝힌 바 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