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서울 강남구 애플스토어 가로수길. 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트럼프 행정부 3차 대중(對中) 관세폭탄에 이은 중국 정부 보복조치로 아이폰XS(텐에스) 등 애플 신제품 생산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크리스마스 등 연말 대목을 노리는 애플이 역대 최악 시나리오에 직면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다.

블룸버그통신은 17일(현지시간) 트럼프 행정부가 예고한 2000억달러(약 224조8000억원)어치 중국산 관세 25% 추가 품목에서 스마트시계(애플워치), 무선이어폰(에어팟) 등은 제외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휴대폰(아이폰)은 처음부터 관세 조치 목록에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애플은 맥미니 등 일부 비주류 제품을 제외하곤 관세 부담을 피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국 정부가 대중 관세폭탄 보복조치로 아이폰·애플워치 부품·장비 제조사의 애플 공급 제한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 애플 피해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WSJ “중국 당국 보복조치가 이행되면 애플은 신형 아이폰 생산 등에 심각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마크 베나 무어 인사이트앤드스트래트지 애널리스트도 “중국 보복조치가 애플에 엄청난 위협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애플이 판매량이 보장되는 연말까지 신형 아이폰·애플워치 생산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핵심 부품을 미리 확보하는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언론은 미-중 무역전쟁이 발발하면 애플이 최대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지목한 바 있다. 외신은 애플이 아이폰XS·아이폰XS 맥스·아이폰XR(텐아르)·애플워치 시리즈 4 등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피해 규모가 클 수 있다고 예측했다.

컬트오브 맥은 “중국 언론은 올해 초부터 애플이 미-중 무역전쟁에서 가장 큰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예상해 왔다”면서 “중국은 여전히 애플에 파괴적인 보복 위협을 가할 수 있는 국가”라고 전했다.

토니 사코나기 샌포드C. 번스타인 애널리스트는 “중국 제조사가 애플에 아이폰 등 핵심 부품을 제공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분명 최악 시나리오”라면서 “애플 공급 체인은 대부분 중국에 거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뚜렷한 대안이 안 보인다”고 분석했다.

다만 중국 정부가 고용 문제 등을 고려해 입장을 선회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중국 내 아이폰 생산 공장 근로자가 한꺼번에 일자리를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WSJ는 “애플은 중국에서 약 1만명 직원을 직접 고용했다”면서 “중국 정부는 고용 문제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즉각적인 보복조치에 나서지 못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애플 주가는 주요 제품의 관세 대상 제외 보도 이후에도 2.7%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당국 보복조치에 대한 우려가 일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최재필기자 jpchoi@etnews.com,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