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2박 3일 일정으로 평양을 방문한다. 대통령과 동행할 수행단도 꾸려졌다. 특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 그룹 회장, 구광모 LG 그룹 회장 등 재벌그룹 총수가 경제 분야 특별수행단으로 동행한다. 현대차 그룹은 미국의 자동차 관세폭탄을 피하기 위해 출장 중인 정의선 부회장 대신 김용환 부회장이 함께 한다.

청와대의 특별 요청이 있었다고 한다. 북측에서 투자를 결정할 수 있는 이들의 방북을 강하게 원해 청와대가 요청한 것이 아니겠냐는 얘기도 들린다. 그만큼 북측에서도 남북경협에 거는 기대가 크다는 의미다.

역사상 세 번째로 평양에서 열리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핵심 의제는 '평화'다. 안팎의 관심도 '한반도 비핵화'로 모아지고 있다. 청와대에서도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주요 의제로 판문점선언 이행 성과 점검과 평화정착 및 공동번영, 한반도 비핵화 실전 방안 등을 꼽았다.

이를 통해 '종전선언'과 '남북경협'을 이끌어 내겠다는 전략이다. 물론 성과를 내기가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아직 국제 사회의 대북 제재가 풀리지 않았고, 미국과 북한이 서로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면서 그동안 애써 조성한 화해 무드에도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미국은 북한의 더 많은 비핵화 조치 실행을 원하고 있고, 북한은 비핵화에 필요한 조치를 선제적으로 실천했음에도 미국은 상응하는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고 불만이다.

아무리 재벌 총수라 하더라도 이런 상황에서 섣불리 대북투자를 결정하거나 약속하기는 어렵다. 국제사회 눈치도 봐야 한다. 하지만 과거에도 평양에서 TV를 생산한 경험이 있다. 우리 스스로 폐쇄했지만 개성공단을 열기도 했다. 대북제재를 유지하는 가운데서도 남북경협의 물꼬를 틀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다만 보다 크고 원활한 경협을 위해서는 먼저 미국을 설득해야 한다. 미국을 설득해야 종전선언도 이끌어 낼 수 있다. 청와대가 이번 정상회담에서 어떤 결실을 들고 올지 기대가 크다.


김순기기자 soonk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