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가 성장잠재력과 기술력을 겸비한 중소기업을 글로벌 기업으로 육성하는 명품강소기업 지원에 총력을 기울인다.

시는 12일 오전 광주과학기술진흥원에서 16개 공공기관 및 유관기관장, 명품강소기업협의회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하반기 명품강소기업육성협의회를 개최해 명품강소기업 추진 성과와 향후 발전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명품강소기업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수출기관과 금융기관을 추가해 협의회를 확대 구성하기로 뜻을 모았다. 또한 기업 건의사항인 연구개발(R&D) 및 마케팅 인력지원과 명품강소기업만으로 구성된 해외시장개척단 구성·운영 등을 논의해 내년도 사업에 적극 반영하기로 했다.

Photo Image
광주시는 12일 오전 광주과학기술진흥원에서 16개 공공기관 및 유관기관장, 명품강소기업협의회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하반기 명품강소기업육성협의회를 개최해 명품강소기업 추진 성과와 향후 발전방안 등을 논의했다.

시와 중기청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실시하고 있는 지역스타기업 육성사업과 글로벌강소기업 등을 명품강소기업과 유기적 협조체계를 구축해 지역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기관별 명품강소기업 지원 연계방안과 제안사항 등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시는 올해부터 2단계 사업으로 지금까지 선정된 명품강소기업 100개사와 예비(PRE)-명품강소기업 20개사를 총량제로 운영해 선택과 집중을 통해 내실있는 기업중심의 질적 성장을 지원하기로 했다. 올 하반기에 명품강소기업 사무국을 설치해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R&D 및 마케팅 분야 전문 인력도 채용할 계획이다.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전체 공모방식으로 변경해 성장의지가 강한 기업에 집중지원하는 한편, 미래 기술로드맵 개발, R&D과제 기획 등 4차 산업혁명 대비 중정기적 관점에서 신사업 고도화를 지원한다.

특히 사업화 및 글로벌 마케팅 프로젝트에 필요한 분야를 제공하되 프로젝트 당 1명 이상 신규채용 의무화 사업을 확대하는 등 일자리 창출사업에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Photo Image
광주시는 12일 오전 광주과학기술진흥원에서 16개 공공기관 및 유관기관장, 명품강소기업협의회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하반기 명품강소기업육성협의회를 개최해 명품강소기업 추진 성과와 향후 발전방안 등을 논의했다.

지난해부터 1사 전담기업 애로사항을 수렴하고 해결지원, 연계사업 등을 발굴하고자 실시하고 있는 기업전담 매니저인 'GFD(Gwangju Field Director)'도 유관기관 전문연구원과 함께 민간컨설턴트를 추가해 인력풀을 확대해 기술과 경영분야로 세분화해 전문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보완했다.

한편, 명품강소기업육성협의회는 1단계(2014년~2017년, 매년 30개사 선정)로 선정된 명품강소기업이 혁신 성장할 수 있도록 2단계로 기업인증 총량제 유지(명품 100개사, 프리명품 20개사), 기술로드맵 개발 등 중장기 육성사업을 적극 추진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논의해 명품강소기업을 글로벌 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올해 구성한 단체다.

명품강소기업육성협의회 회장인 이용섭 광주시장은 “'뛰는 기업에 날개'를 달아준다는 마음으로 명품강소기업을 집중 지원하고, 기술개발과 금융, 마케팅, 수출 등 중소기업 지원 제도도 현장중심으로 재설계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시대의 흐름이 '규모의 시대'에서 '속도의 시대'로 변하고 있듯 경제생태계가 '대기업·수출·제조업' 중심에서 '중소기업·내수·서비스업' 중심으로 변화고 있다”며 “지역 중소기업이 건강하고 튼튼한 기업으로 성장해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이 머리를 맞대 지혜를 모으자”고 당부했다.

Photo Image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