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스마트폰 시장 존재감...내년 1분기부터 애플 추월 전망

Photo Image
ⓒ게티이미지뱅크

미·중 무역 전쟁에도 중국이 첨단 기술 분야에서 거침없는 행보를 이어 가며 '중국 굴기'를 가시화했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뿐만 아니라 5세대(5G) 통신, 전자상거래 분야에서도 세계무대를 겨냥해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은 5G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차이나유니콤, 차이나텔레콤 등 주요 통신사 임원 대부분을 교체했다. 사령탑을 교체해 5G 서비스에서도 세계 시장 주도권을 잡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중국 정부는 최근 리궈화 중국우정공사 총경리를 차이나유니콤 신임 최고경영자(CEO)로 선임했다. 류아이리 차이나텔레콤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우정공사 총경리로 자리를 옮겼다. 에디슨 리 제프리 그룹 애널리스트는 “이번 인사를 시작으로 중국 5G 기술 속도가 가속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WSJ는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화웨이와 ZTE의 미국 진출을 막으면서, 중국 정부가 국내에서 이들 회사 장비를 구매하도록 정책을 바꿨다고 분석했다. 차이나유니콤과 차이나텔레콤은 중국 3대 국영통신사 중 2곳으로 5G 장비 구입 및 교체를 담당하는 핵심 기업이다. 중국이 미중 무역전쟁 상황에서도 자국 기업 지원을 통한 첨단산업 주도권을 놓치 않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Photo Image
ⓒ게티이미지뱅크

스마트폰은 이미 '중국 천하'로 바뀌었다. 화웨이는 올해 말까지 스마트폰을 2억대 팔아치우겠다고 선언했다. 연간 스마트폰 출하량 1억대를 달성한 시점이 지난해 9월이었으니 올해 2개월 가까이 빨라진 셈이다. 디지타임스는 화웨이가 애플 스마트폰 판매량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했다. 애플은 지난해 스마트폰을 2억1500만대 판매했다. 폰아레나에 따르면 내년 1분기부터 화웨이가 애플을 제치고 글로벌 2위 스마트폰 기업으로 올라설 것이라고 내다봤다. 리처드 위(중국명 위청둥) 화웨이 소비자비즈니스그룹 CEO는 “화웨이는 7년 전과 비교해 출하량이 51배 늘었다”면서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30%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자상거래 영역도 적극 공세로 나섰다. 알리바바에 이어 중국 2위 전자상거래 플랫폼 징둥닷컴(JD닷컴)도 독일을 거점으로 하여 유럽 전역 확장 계획을 공개했다. 중국과 동남아시아 거점을 넘어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의미 있는 입지를 확보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미 디스플레이 분야에서는 세계 정상을 코앞에 뒀다. 중국 BOE는 애플에 차세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스마트폰 스크린 공급을 목표로 세웠다고 WSJ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공급에 성공하면 BOE는 기술 난도가 높은 제품 생산력을 증명, 한국과 일본을 따라잡을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된다.

IHS마킷에 따르면 BOE는 지난해 대형 액정표시장치(LCD) 스크린 공급 업체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2014년에는 5위였다. BOE 기술 수준으로 당장 애플 OLED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공급업체로 선정되기는 어렵지만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기는 어렵다. 애플 입장에서도 3G용 화면표시장치인 OLED 디스플레이 공급업체에 BOE가 추가되는 것이 삼성전자 의존도를 낮추는 대안이 될 수 있어 희망이 있다고 분석했다.

Photo Image
BOE 로고

전문가들은 BOE가 애플에 OLED 디스플레이를 공급할 수 있는 시기가 멀지 않았다고 예측했다. 이미 쓰촨성 청두 공장에서 OLED 스크린을 생산하는 등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BOE는 중국 최대 통신 기업인 화웨이에도 OLED 스크린을 공급하고 있다.


이에 앞서 중국 정부는 대미국 무역 전쟁에도 반도체, 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 굴기를 위해 전폭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한 예로 AI 분야에서는 2030년에 미국을 앞서겠다는 목표로 매년 350억위안(약 6조원) 이상을 쏟아붓고 있다. 반도체 산업은 이미 중점 분야로 지정, 대규모 보조금과 정부 펀드로 지원 사격을 퍼붓고 있다. 국내 한 전문가는 “중국은 강력한 내수 시장과 상상을 초월하는 정부 지원금을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다”면서 “가격 경쟁력까지 갖췄다”고 말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