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기사 내용과 무관. 전자신문 DB

“고3 학생이 최근 면접 후 최종 취업이 확정됐었다. 그런데 최저임금 발표 후 채용을 취소한다는 통보를 받았다. 업체 대표는 신입 대신 경력직을 뽑겠다고 말했다.”

16일 경기도 지역 한 특성화고 취업 담당 교사는 최저임금 발표 후 고졸 학생 취업이 직격타를 받았다고 토로했다. 이 교사는 “고졸학생 대부분 최저임금을 받고 회사에 입사한다”면서 “최저임금 상승 분위기가 전해지면서 고졸 출신 학생 채용규모가 절반 가까이 줄었다”고 전했다.

소프트웨어(SW) 등 정보통신기술(ICT)업계는 최저임금 상승으로 고졸 채용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SW업계 관계자는 “최근 정부의 고졸 출신 인력 채용 지원 정책에 따라 채용을 늘리는 분위기였다”면서 “최저임금 상승 분위기가 지속되면 고졸 대신 초대졸이나 경력직을 뽑는 것이 효율적이란 인식이 팽배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ICT 분야 진출을 원하는 고졸 학생도 취업과 진학 갈림길에 놓이게 됐다. 특성화고 교사는 “최저임금이 올랐지만 주52시간 시행까지 겹쳐 사실상 취업으로 받는 혜택은 예전과 비슷한 수준”이라면서 “오히려 최저임금 상승을 이유로 기업 채용길이 막히면서 취업 대신 대학진학을 고민하는 학생이 늘었다”고 말했다.


ICT업계 관계자는 “최저임금 상승으로 불안해하는 기업과 학교가 늘어날 것”이라면서 “특성화고 등 고졸 출신 전문 인재가 ICT 분야에 자리 잡기 위해 정부 모니터링과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 유창선 성장기업부 기자 yud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