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연합회와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등 사용자 단체는 일제히 단체행동을 예고했다. 이번주 중 긴급이사회, 총회 등을 거쳐 대응방안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앞서 '소상공인 모라토리움'을 선포한 소상공인연합회는 17일 긴급 이사회, 24일 총회를 열고 동맹 휴업과 집회 여부를 논의한다. 내년도 최저임금과 관계없이 소상공인 사업장 사업주와 근로자 간 자율협약도 추진한다. 가격 인상도 예고했다.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원가 반영을 각 업종별로 시행한다.

Photo Image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저임금 모라토리움을 선언했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자영업자가 생업인 가게 문을 닫고 단체행동에 나온다는 것은 일반적인 노동자 강경 집회와는 결이 다르다”며 “절박함을 호소하는 의사표시로 동맹휴업도 하고 국민청원도 하고, 도저히 안 되면 물건 값이라도 올려 받겠다고 하소연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준 소상공인연합회 노동인력환경 분과위원장은 “우선적으로 편의점 업계 심야할증이나 동맹휴업이 언급됐지만 외식업이나 여러 서비스업에서도 최저임금 지불능력 향상 등 대응책을 논의할 것”이라며 “현장 의견을 수렴해 행동강령 등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도 16일 확대 전체회의를 열고 내년도 적용 최저임금에 대한 편의점 업계 구체적 대응방향 등을 결정한 후 공식 입장을 밝힌다. 전국 편의점 동시 휴업, 심야할증 도입, 종량제 봉투 판매·교통카드 충전 거부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편의점 업계는 올해와 내년까지 연이은 최저임금 인상으로 한 달 수익이 100만원 이상 감소할 것으로 우려한다. 최저임금 인상과 더불어 근로기준법 5인 미만 사업장 확대 적용까지 추진되면서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는 지적이다.


협회 관계자는 “인건비 인상 등을 고려해 월 하루 공동휴업을 하고 내년 1월 1일부터 심야할증·카드 결제 거부 등을 추진할 것”이라며 “각 편의점에도 대국민 호소문 형식 스티커와 현수막을 다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