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창 열기 / 닫기
닫기

[이슈분석]스크린스포츠 인기 왜?

발행일2018.07.10 10:00
Photo Image<스크린골프 퍼팅 모습. 사진출처=골프존>

사회인 야구리그에 참여했던 한제환 씨(33)는 올 초부터 스크린야구로 갈아탔다. 표면적인 이유는 미세먼지였다.

한 씨는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이 많아지면서 운동 장소를 실내인 스크린야구장으로 바꿨다. 운동은 건강이 목적인 데 미세먼지 속에서 야구를 계속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용자가 많지 않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동호회가 활성화돼 있고, 지인들끼리 서로 가볍게 경기할 수 있어 만족한다”고 했다.

접근성때문에 스크린스포츠를 여가활동으로 활용하는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스크린골프다.

지난 2009년 이은석 대구한의대학교 교수가 한국여가레크레이션학회지에 게재한 '스크린골프 참여자의 운동동기 탐색, 참여요인, 재미요인, 실제감 요인' 연구 논문에 따르면 조사자 376명 중 45.9%가 시간과 거리, 비용을 스크린골프 동기로 선택했다.

스크린골프를 이용하면 필드에 가기 위해 시외로 이동해야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스크린야구도 전용 야구장을 찾기 쉽지 않은 동호인들이 몰리고 있다. 구장 이용을 위해 번거롭게 예약하거나 대기할 필요가 없다.

도심 곳곳에 위치해 있어 언제든 즐길 수 있다는 게 동호인들의 설명이다. 시간 단위 플레이가 가능하고 주머니 사정을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스크린골프나 스크린야구 관련 업체들도 이용율을 높이기 위해 동호인이나 사회인리그 선수들을 대상으로 각종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Photo Image<스크린 낚시 모습. 사진출처=골프존뉴딘그룹>

재미는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요소다. 이 교수는 논문을 통해 스크린골프에서 심리적 활력(41.5%)을 느낀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다고 소개했다. 이용자들이 재미를 느끼고, 스트레스 해소에 활용하고 있다는 의미다.

스크린 골프업체들은 최근 이용자들이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프로 선수들과 간접적으로 가상 대결을 펼칠 수 있는 서비스도 출시했다.

스크린야구는 실제 경기장에 장내 아나운서 목소리와 현장음까지 반영했다. 일부 업체는 타순 변경과 경기시간 선택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스크린낚시는 잡은 물고기 크기와 포인트에 따라 선물을 제공하며 흥미를 돋우고 있다.

이색 스포츠에 대한 호기심도 한 이유로 해석하고 있다. 올림픽에서나 접했던 양궁과 컬링 등을 스크린에서 즐길 수 있는 기술이 등장하면서 관련 매장도 늘어나는 추세라고 업체 관계자들은 설명했다.

충청=강우성기자 kws9240@etnews.com

“말도 안되는 가격!! 골프 풀세트가 드라이버 하나 값~~ 598,000원”
댓글 보기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