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화웨이 로고

미국에 이어 호주에서도 화웨이가 배제될 위기에 처했다. 호주 정부가 화웨이 장비가 국가 안보를 위협할 수 있다며 5세대(5G) 이동통신 장비 입찰에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화웨이와 중국 언론은 강력 반발했다.

호주 파이낸셜 리뷰(AFR)는 18일(현지시간) 호주 정보기관이 이통사에 5G 네트워크 구축 과정에서 화웨이 장비를 도입하지 않도록 강한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보기관 관계자는 “(화웨이 장비 금지 조치는) 매우 직접적이며, 앞으로도 변화할 여지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호주 정부는 국가 기간인프라인 네트워크 장비 보안 문제에 관심을 갖고 안전을 강화하는 정책을 추진해 왔다. 미국을 중심으로 화웨이 네트워크장비가 백도어를 설치해 중국으로 정보를 빼낸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호주도 조치에 나선 것이다.

호주 정부의 화웨이 제재는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말콤 턴불 호주 총리는 올초 미국을 방문해 국가안보국(NSA)과 국토안보부(DHS) 관계자를 만나 화웨이 5G 장비 보안 위협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지난해에는 이통망과 전력망 등 국가기간설비에 대해 스파이 활동에 활용될 위험이 있는 장비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강제하는 법률을 마련했다.

앞서 2012년 호주정부는 국가보안정보기구(AISO) 권고에 따라 화웨이의 국가 광대역 네트워크 구축사업 참여를 전면 금지했다.

화웨이는 호주 정부에 공개서한을 보내 보안 위협에 대한 우려를 정면 반박했다. 호주와 중국간 외교갈등으로까지 비화될 조짐이다.

화웨이는 “중국정부 영향을 받지 않는 독립적 기업으로 170개 국가에서 현지 법률과 규범을 준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에 이어 호주가 5G 장비 도입을 전면 금지할 경우 화웨이는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호주는 5G 조기 상용화를 목표로 하반기 주파수 경매를 진행한다.

중국 언론과 정부는 화웨이 지원사격에 나섰다.

중국 정부 입장을 대변하는 환구시보는 “화웨이에 대한 호주 정부 차별은 중국에 대한 편견이며 중국에 대한 불신을 공개 표명한 것”이라면서 “호주 이통사 역시 비용 부담이 증가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갈등은 우리나라에도 중요한 참고사례가 될 전망이다.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이동통신서비스 3사는 5G 상용화를 계기로 화웨이 장비 도입을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다. 화웨이 장비는 3.5㎓ 대역에서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도 국정감사를 통해 화웨이 장비에 대한 보안위협이 제기되는 등 미국, 호주와 유사한 논란이 발생할 가능성이 충분하다.


이통사 관계자는 “미국과 호주 논란을 유심히 살펴보고 있다”면서 “화웨이 장비가 가격 성능과 경쟁력 면에서 매력을 갖춘 것은 분명하기 때문에 대응전략을 고심 중”이라고 말했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