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로에 추가 장치를 더해해 고속철도가 달릴 때 들리는 마찰 및 진동 소음을 잡는 장치 기술이 개발됐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나희승)은 고속철도 소음을 줄이는 '슬라브 도상용 흡음블럭'과 '방음벽 상단장치'를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Photo Image
터널 안에 설치된 슬라브 도상용 흡음블럭

슬라브 도상용 흡음블럭은 경량 골재를 주재료로 사용하는 단열콘크리트 구조물이다. 주요 소음원인 레일 및 바퀴에 가장 가까운 콘크리트 궤도 위에 설치해 소음을 흡음한다. 높은 내구성이 특징이다. 다른 흡음소재보다 높은 내구성으로 외부 환경에서도 오랜 시간 성능저하가 없다. 연구원은 이 흡음블럭을 반영구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흡음블럭 설치 시 미설치 구간보다 객차 내 소음을 약 3데시벨(dB) 이상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hoto Image
방음벽 상단장치 설치 모습

방음벽 상단장치는 선로주변 벽체 상단에 설치하는 장치다. 연구원은 이 장치에 소음 주파수를 감소시키는 기술을 담았다. 고속열차가 250~400㎞로 달릴 때 내는 소음을 3.9~4.3dB 저감시킬 수 있다. 이는 방음벽을 2~3m 높이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낸다. 방음벽 높이가 제한된 교량구간에 설치해 효용성을 높일 수 있다.

연구원은 이들 기술 상용화에 매진할 방침이다.


나희승 원장은 “철도 환경소음 저감기술을 비롯해 국민이 직접 체감하는 기술 개발을 확대할 방침”이라며 “개발 기술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철도에도 적용되도록 다각도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