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테라헤르츠 주파수 이동통신 기술 응용 분야.

'5세대 이후(beyond 5G·b5G)' 차세대 이동통신에 적용할 초고속 기술 개발이 시작됐다. 5G 이동통신 최대 속도 20Gbps보다 5배 빠른 100Gbps 속도로 500미터까지 전송 가능한 기술을 구현하는 게 목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테라헤르츠(㎔) 대역 주파수를 이용한 초고속 무선 백홀 시스템 개발에 착수했다. ㎔ 주파수는 100㎓~10㎔ 사이 대역으로 ETRI는 200㎓ 대역에서 통신 가능한 기술을 개발한다.

㎔ 주파수로 100Gbps 무선 통신 기술을 개발하는 건 국내 최초다. 기존 광 통신 기술 기반으로 의료 진단, 식품 검사, 보안 시스템 등 영역에서 ㎔ 주파수가 활용됐지만 이동 통신 적용에는 한계가 있었다. ETRI가 2015년 ㎔ 주파수를 이용한 무선 인터커넥션을 구현했지만 10Gbps로 전송속도가 제한됐고 설계 단계에 머물렀다.

ETRI가 개발하는 초고속 무선 백홀 시스템은 무선 기지국과 초고속 인터넷 기간망을 연결하는 네트워크인 무선 백홀에 ㎔ 주파수 기술을 적용한다. 향후 기지국과 연결했을 때 100Gbps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기술을 구현할 계획이다.

ETRI 관계자는 “1단계 3년간 연구 사업을 통해 ㎔ 기반 무선 백홀 시스템에 필요한 기술과 극복해야 할 문제점을 파악할 것”이라면서 “향후 연구 성과 평가를 통해 100Gbps 통신 속도 구현 단계를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ETRI 개발로 b5G와 6세대(6G) 이동통신을 위한 기술 개발 경쟁에 우리나라도 본격적으로 가세하게 됐다. ㎔ 주파수 이동통신 기술은 일본 NTT와 독일 프라운호퍼 등이 개발 중이다. ETRI가 개발하는 기술 대비 일본은 통신 속도(40Gbps)가 느리고 독일은 전송거리(20미터)가 짧은 편이다.

다만 상용화 시점을 확정하기 이르다. ㎔ 주파수 기술이 초기 수준이고 국제 표준화도 논의 단계다.

ETRI 관계자는 “차세대 이동통신용으로 ㎔ 주파수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이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이라면서 “장기 연구를 통해 백홀뿐만 아니라 송수신기, 안테나 등 다른 통신장비까지 기술 구현 대상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 주파수는 5G 이동통신에서 이용하는 밀리미터파보다 활용 가능한 대역폭이 넓어 전송 속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주파수다. 아직 주파수 대역 용도가 결정되지 않았다.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