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이사장 이광희)는 친환경 자동차기술과 자율주행 기술 등을 연구하는 KAIST 친환경자동차연구센터가 올 하반기에 JDC의 첨단과기단지에 입주한다고 8일 밝혔다.

KAIST 친환경자동차연구센터는 첨단과기단지에 입주해 '디젤트럭의 하이브리드 개조기술 개발 및 실용화 연구', '딥러닝 기반 미래 주변상황 예측 및 위험도 판단 기술 개발' 등의 실증 연구를 우선적으로 진행하게 된다.

중장기적으로는 제주도가 친환경 자동차 및 교통 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전기자동차,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 전문 인력 양성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KAIST 친환경자동차연구센터의 첨단과기단지 입주는 지난 5월 9일 두 기관이 체결한 '제주의 과학기술인프라 발전을 위한 양해각서'의 후속조치로 이뤄졌다. 두 기관은 △KAIST 친환경자동차연구센터의 제주첨단과기단지 입주 △제주도내 고급인력 양성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연구센터에서 개발한 신교통시스템의 제주도내 실용화 △JDC에서 추진 중인 첨단과기단지 2단지 내 전기자동차시범단지 조성 공동참여를 위한 협력 추진 등을 약속했다.

Photo Image
지난 5월 KAIST와 JDC MOU 체결 사진


이광희 JDC 이사장은 “JDC는 제주를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을 포함해 친환경 산업의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해 첨단과기단지 2단지에 E-Valley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KAIST와의 협력은 제주도의 친환경 분야 과학기술 인프라의 비약적 발전과 제4차 산업혁명의 교두보를 확보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보경 정책 전문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