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게티이미지

미국과 중국 주요 2개국(G2) 간 무역전쟁 위기가 임시 봉합됐다. 중국은 대미 무역 흑자를 상당 폭 줄이기로 미국과 합의했다. 미국이 요구한 '지식재산권 침해 방지'를 위해 관련 법 규정도 개정하기로 했다.

미·중 무역전쟁이 진정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교역국 우려도 잦아들 전망이다. 다만 양국이 일부 현안에서는 합의점을 찾지 못해 불씨는 남아있다는 평가다.

20일 외신에 따르면 미·중 무역협상단은 지난 19일(현지시간) 오후 워싱턴DC에서 2차 협상을 마치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 류허 국무원 부총리가 양국 협상을 이끌었다. 두 나라는 이달 초 중국 베이징 1차 협상에선 유의미한 결과를 내지 못했지만, 2차 협상에서 공감대를 이뤄 결과물을 도출했다.

양국 대표단은 공동성명에서 “중국의 대미 상품수지 흑자를 상당 폭 줄이기 위해 효과적 조치를 하자는 공감대를 이뤘다”며 “중국인의 증가하는 소비 수요와 고품질 경제발전 수요에 맞추기 위해 중국은 미국 상품·서비스 구매를 상당 폭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국 수입확대 품목으로는 미국 농산물과 에너지 분야가 명시됐다. 구체적 목표치는 공동성명에 담기지 않았다.

두 나라는 제조업 상품과 서비스 교역 확대 방안도 논의했다. 양국은 공동성명에서 “교역증대를 위해 우호적인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는 필요성에 공감대를 이뤘다”고 언급했다.

미국이 우려를 표시했던 중국의 '지식재산권 침해'를 방지하는 방안도 공동성명에 담겼다. 양국은 “지식재산권 보호를 가장 중시하면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면서 “중국은 특허법을 포함해 해당 분야 법·규정을 적절히 개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국이 공동성명을 발표했지만 미국이 요구했던 구체적인 목표치가 담기지 않았고, 지식재산권 내용도 원론 수준에 그쳤다. 향후 후속 조치를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앞서 두 나라는 미국의 선제 통상공세에 중국이 맞불을 놓으면서 갈등을 겪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국 산업을 살리고, 상호 간 도움이 되는 무역여건을 조성한다는 명분 아래 중국을 겨냥했다.

미국 정부는 지난달 초 500억달러 규모 1300개 중국산 첨단기술 품목에 관세폭탄을 던졌다. 중국이 자국 첨단 산업 발전을 위해 마련한 '중국제조 2025' 프로젝트에 포함된 품목을 주요 타깃으로 삼았다.


중국이 곧바로 트럼프 대통령의 표밭 지역 생산품인 농산물·자동차 등 106개 품목에 고율 관세부과 계획을 발표하면서 G2 간 무역전쟁 위기감이 높아졌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 양종석 산업정책(세종) 전문기자 jsy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