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창 열기 / 닫기
닫기

LG CNS,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 출시...커뮤니티 화폐 사업도 준비

발행일2018.05.13 14:52
Photo Image<LG CNS 모나체인 적용한 보험금 청구 프로세스 소개 이미지. LG CNS 제공>

LG CNS가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Monachain)'을 출시하고 본격 사업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모나체인은 금융, 공공, 통신, 제조 등 전 산업영역에서 적용 가능한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모나체인은 르네상스 시대를 대표하는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모나(Mona)'와 블록체인의 '체인(Chain)'을 조합한 합성어다.

모나체인이 제공하는 3대 핵심 서비스는 △디지털 인증 △디지털 커뮤니티 화폐 △디지털 공급망 관리다. '디지털 인증'은 모나체인 핵심기능으로 전 산업영역에 블록체인을 적용하기 위한 기반 기술이다. 기업형 블록체인이 운영되기 위해 인증으로 참여자 신뢰를 확보해야한다.

LG CNS는 차별화된 디지털 인증 서비스를 위해 분산 신원 확인(DID Decentralized Identifier)기술을 사용한다. 세계 500여개 기관이 참여하는 월드와이드웹컨소시엄(W3C) 국제표준이다.

'디지털 커뮤니티 화폐'는 디지털 인증 기반으로 개인 휴대기기에 디지털 지갑을 생성하고 디지털 상품권을 발급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LG CNS는 시중은행과 커뮤니티 화폐 사업을 준비한다. LG CNS는 은행에 블록체인 플랫폼을 제공하고 은행은 화폐 발행과 유통을 담당한다.

'디지털 공급망 관리(SCM)'는 제품 생산에서 고객 인도에 이르는 과정에서 거래정보 등 다양한 정보가 투명하고 신속하게 공유된다. 생산 소요시간 단축, 적정재고 수준 유지, 운송오류 최소화, 비용 절감 등 효과가 있다.

LG CNS는 글로벌 수준 블록체인 기술 확보를 위해 지난해 5월 말 세계 최대 금융특화 블록체인 컨소시엄 'R3'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4월에는 '오픈 블록체인 산업협회(OBCIA)'에 가입했다. 글로벌 블록체인 개발 프로젝트 '하이퍼레저(Hyperledger)'에는 상반기 내 참여한다.

LG CNS는 최근 블록체인 전문인력을 재배치했다. 최고기술책임자(CTO) 산하 50명으로 구성한 전담조직을 신설했다. 향후 2배 이상 인원을 늘리는 등 블록체인 사업을 가속화 한다.

현신균 LG CNS CTO(전무)는 “모나체인 출시로 금융 외 공공, 통신, 제조 등 다양한 산업에서 실질 성공사례를 만드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자신문 CIOBIZ]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

“말도 안되는 가격!! 골프 풀세트가 드라이버 하나 값~~ 598,000원”
댓글 보기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