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창 열기 / 닫기
닫기

인터뷰/ 바름한의원 최정균 원장, “바른 진단 바른 치료가 바른 몸을 만듭니다”

발행일2018.05.08 17:47
Photo Image<△바름한의원 최정균 원장 >

최근, 한의원들이 특화된 진료 서비스를 내놓으며 환자모시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세분화된 진료과목 도입은 물론 입원실까지 갖춘 한의원도 등장하고 있다. 실제로 아토피성 질환, 탈모, 비염과 알러지 증상, 성형, 화상 등의 치료까지 전방위적인 서비스로 진료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용인시 수지구 죽전동에 위치한 바름한의원(대표원장 최정균)도 기존 한의원 치료 영역에 △체형교정 △통증클리닉 △소아성장 △한방피부성형 △비만 △자동차보험 등을 추가해 진료하고 있다. 최정균 원장을 만나 한방 관련 궁금한 사항에 대해 질문해보았다.

-안면비대칭은 왜생기나?

=안면비대칭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골격의 틀어짐과 근육불균형, 그리고 피부 쳐짐에 있다. 또한 선천적으로 골격이 틀어져 자랐거나, 후천적인 자세, 생활습관의 잘못이나 외상 등의 원인으로 안면비대칭이 발생되게 된다. 안면비대칭을 만드는 여러 원인 중 하나가 턱관절의 불균형을 들 수 있다.

턱은 위턱(상악골)과 아래턱(하악골)으로 나뉜다. 이 두 턱뼈가 연결되는 부분을 턱관절(TMJ)이라고 한다. 턱관절은 두개골과 붙어있으며 입을 벌리거나 닫은 상태로 유지하기도 하며 음식을 씹게 만드는 관절 역할도 한다. 움직임이 많은 관절이기에 사용하면서 틀어질 수밖에 없다.

-틀어진 턱관절은 어떻게 치료하나?

=안면비대칭을 만드는 틀어진 턱관절 치료는 침, 약침, 추나치료 등을 통해 한다. 턱관절을 틀어지게 하는 여러 요인에 따라 치료가 달라진다. 턱관절의 어긋남은 턱관절을 교정하는 추나요법으로, 턱관절주변 근육의 불균형은 근육 주변 혈자리와 근육 침으로, 턱관절염이나 턱관절 디스크질환이 함께 있다면 턱관절 소염약침을 이용해 치료한다.

-턱교정 추나요법은 뭔가?

=추나요법이란, 틀어진 뼈 관절을 올바른 위치로 재정렬하는 일종의 도수치료를 말한다. 턱관절이 재위치에 있지 못할 경우, 추나요법을 통해 재정렬이 가능하다. 또한, 안면비대칭을 만드는 턱관절의 틀어짐은 바로 밑의 경추, 그리고 전반적인 척추 및 골반까지 신체 전반에 걸친 골격의 틀어짐에 영향 받게 된다.

-치료기간은 어느 정도 걸리나?

=안면비대칭을 만드는 턱관절 교정 추나요법의 경우 주2회 정도의 치료내원을 했을 때, 짧게는 3개월, 길게는 6개월 이상의 치료가 필요하다. 음식을 먹거나, 말을 할 때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관절이기에 그만큼 자주 틀어질 수 있기 때문에 다소 치료 시간을 필요로 한다.

Photo Image<△바름한의원 실내 전경 >

-최근들어 허리염좌와 천골염좌로 내원하는 환자들이 많다고 들었다.

=허리염좌란, 허리를 삐었다라고 표현되는 상황을 말한다. 척추, 천추(엉치뼈), 장골(골반뼈)가 이루는 구조적인 틀에서 벗어난 상태가 발생하면 허리통증은 물론 허리를 구부리거나 피거나 좌우로 돌리는 동작 등이 불가능해진다. 천추, 천골은 위로는 척추와 연결되며 양옆으로는 장골(골반뼈)와 연결되어지는 몸에 있어서 키(key) 역할을 하는 부분이다.

머리에서부터 내려오는 무게는 중심축인 천골 천추로 내려와서 양측 다리 쪽으로 분산된다. 이 무게가 분산되는 것이 만약 골반의 틀어짐과 천골염좌로 인해 한쪽으로 치우쳐져서 분배가 되면, 허리통증은 물론이고 무릎과 발목 쪽으로도 통증이 발생될 수 있다. 허리통증을 만드는 천골염좌가 발생하면 이하학적 검사와 동적검사를 통한 골반 즉, 천골과 장골이 이루는 천장관절의 이상 유무를 검사한다. 천골염좌로 인해 틀어진 골반은 정골 추나요법을 통해 교정이 가능하다.

-비만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나?

=개인마다 살성이 다르며 지방의 형태가 각기 다르고 비만을 만드는 원인이 다양하다. 다이어트가 필요하신 분들은 대개 부종형, 근육형, 셀룰라이트형으로 구분 짓고 부종형은 몸속 수분대사 불균형의 원인을 파악하며 부종을 줄일 수 있는 치료방법을 선택한다. 지방분해침, 붓기한약 등이 해당된다.

근육형은 근육의 긴장 원인을 파악하며 근육대사에 관여하는 치료를 하게 된다. 근막이완, 근이완약침 등이 해당된다. 셀룰라이트형은 거대비만세포 발생 원인을 파악하며 거대비만세포를 감량하기 위한 치료방법을 파악하고 진행하게 된다. 초음파, 고주파, 윤곽약침 등이 해당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다이어트에 있어 기초대사량에 대한 이해와 인식은 매우 중요하다. 내 몸의 근육량과 기초대사량을 이해한다면 다이어트는 지금보다 더 쉬워질 것이고, 다이어트 이후에도 요요가 쉽게 오지 않는다. 굶는 다이어트는 절대 옳지 않다.

-교통사고 치료도 가능하나?

아직 한의원에서도 교통사고 진료가 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상당이 많다. 교통사고관련 자동차보험 지정진료기관으로써 자동차보험 가입이 돼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치료를 받아보실 수 있다. 한약, 침, 추나, 부항, 약침, 물리치료비의 경우 본인부담금은 들지 않는다.

사고발생이후 보험사에 접수된 사고접수번호를 알아 오시면 다른 복잡한 절차 없이 바로 치료에 들어간다. 사고충격으로 인해 몸의 여러 부위의 어혈소견이 생기면 이로 인한 통증이 호소되는 부분이 많다. 다년간 임상노하우를 바탕으로 환자 한분 한분의 치료를 돕기 위해 어혈치료한약을 처방해드리고 있다.

Photo Image<△바름한의원 실내 전경 >

-지방분해침은 효과가 있나?

=날씨가 더워지니 부쩍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는 분들이 많다. 한의원이니 당연히 침을 놓는 건 아시겠지만, ‘침으로 다이어트가 가능해?’ 라는 질문을 많이들 하신다. 정답은 ‘가능하다’ 이다. 전기 자극을 통한 지방분해효소자극으로 일정량의 지방들이 지속적으로 분해되며 이로 인해 지방분해의 효과가 있다.

-지방분해침은 어떤 원리인가?

=전기 자극이 외부로부터 도달하기 힘든 지방층에 침을 이용해 지방층에 효과적으로 전기 자극을 도달하게 한다. 지방층에 전기 자극이 전해지면, 신경전달물질인 카테콜아민 분비가 촉진된다. 카테콜아민은 지방분해효소를 자극한다. 그로인해 지방이 분해돼 혈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이 되는 원리이다.

-지방분해침, 부작용은 없는지, 유지기간은?

=침을 맞으면 아프고 가끔 멍이 든다. 근육이나 신경자극이 가면 더욱 아프다. 하지만, 지방분해침은 지방층에 맞는 침 치료이므로 통증이 훨씬 덜하고 멍도 거의 들지 않는다. 한번 빠진 체지방은 음식섭취를 통해 다시 체중이 늘지 않는 이상 빠진 상태 그대로 유지된다.

-경옥고의 효과는?

=경옥고는 인삼, 생지황, 백복령, 봉밀로 구성되는 ‘한방 3대명약’ 중 하나이다. 동의보감에 ‘정(精)과 수(髓)를 보충하고 허한 것을 채워주며 진기를 고르게 한다. 기운을 보해 늙은이를 젊게 한다’라고 적혀있다. 명의인 허준은 경옥고를 ‘성약(聖藥)’이라고 효능을 높게 평가했다. 경옥고는 공부에 지친 수험생, 육아에 지치고 일에 지친 분들, 운동할 때 힘이 떨어지는 분들, 만성피로, 허약체질, 성장부진인 분에게 좋다.

전자신문인터넷 소성렬기자 hisabisa@etnews.com

댓글 보기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