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게티이미지뱅크

싱가포르와 홍콩이 암호화폐 산업의 새로운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다.

싱가포르와 홍콩이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자금 모금을 원하는 기업들의 목적지로 떠오르고 있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3일 보도했다.

핀테크 업체들에 따르면 최근 몇 달 새 싱가포르와 홍콩에서 다수의 기업이 암호화폐공개(ICO)를 했다. ICO는 사업자가 비트코인과 같은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 코인을 발행하고 이를 투자자들에게 판매해 자금을 확보하는 방식을 말한다.

싱가포르와 홍콩의 부상은 중국 정부가 지난해 9월 금융사기와 자금세탁에 이용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ICO를 불법 자금 모금 수단으로 규정한 것과 관련이 있다. 중국 정부가 ICO를 금지하자 수많은 블록체인 관련 업체들이 싱가포르와 홍콩으로 둥지를 옮겼다.

싱가포르 가상화폐 기업 및 스타트업 협회의 앤슨 질 회장은 “아직 싱가포르가 ICO의 허브가 됐다고 말할 수는 없으며, 아직 할 일이 많다”면서도 “작년 9월 이후 많은 활동이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싱가포르는 미국, 스위스에 이어 제3위의 ICO 시장으로 자리를 잡았다.

싱가포르는 암호화폐공개에 우호적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에 초점을 맞춘 몇몇 투자 펀드를 설립하기도 했다.

중국 베이징에서 싱가포르로 회사를 옮긴 데이지 우 씨는 “수많은 중국 회사들이 ICO를 위해 싱가포르로 왔다”면서 “우리는 모두 안전하게 사업하는 것을 원한다”고 말했다.

중국 본토와 달리 중국 법률의 적용을 받지 않는 홍콩도 암호화폐 거래에 유리하다.

물론 싱가포르와 홍콩만이 ICO에 유리한 지역은 아니다. 일본과 대만, 동남아 국가들도 가상화폐 열기가 뜨겁다.


하지만 싱가포르와 홍콩은 ICO에 대한 잠재적 투자자로서 기능할 수 있는 수많은 금융기관의 중심지이기 때문에 다른 도시들에 비해 매우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SCMP는 전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